山口 幹彦 미키히코 야마구치 (Mikihiko Yamaguchi b1953- )
<作陶歴>
昭和二十八年 有田町生まれ
昭和四十八年 佐賀県立有田工業高校窯業科卒 / ロクロ成形を独学し、現在に至る
昭和五十五年 九州山口陶磁展 初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初入選 / 佐賀美術協会展 初入選 / 全日本工芸展 入選
昭和五十六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 佐賀美術協会展 入選 /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昭和五十七年 山幹窯開窯 /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 佐賀美術協会展 入選 /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 西部工芸展 入選
昭和五十八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 佐賀美術協会展 入選 / 日本伝統工芸展 入選
昭和五十九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昭和六十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全日本工芸展 入賞
昭和六十一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 福岡岩田屋にて初個展
昭和六十二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昭和六十三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入賞 / 佐賀県美術展覧会 入選
平成元年 日本伝統工芸展 入選 /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 九州山口陶磁展 サガテレビ賞 / 大阪堺市ギャラリーにて個展
平成七年 伊万里・有田焼伝統工芸士認定 / 九州山口陶磁展 サガテレビ賞
平成十二年 西日本陶芸美術展 佐賀県知事賞
平成十三年 西日本陶芸美術展 長崎県知事賞 / 九州山口陶磁展 NHK放送局長賞 / 日本伝統工芸展 入選
平成十四年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日本伝統工芸展 入選 / 西部工芸展 入選 / 日本工芸会正会員認定
平成十五年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西部工芸展 入選
平成十六年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 日本伝統工芸展 入選
ドイツのマイセン・ベルリン・デッセルドルフにおいて 「ドイツ有田陶芸展」に出品
平成十七年 西日本陶芸美術展 入選
平成二十二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平成二十三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平成二十六年 九州山口陶磁展 入選
平成二十八年 有田国際陶磁展 入選
平成二十九年 有田国際陶磁展 入選
<所属会派・資格>
日本工芸会正会員、伝統工芸士会会員、有田陶芸協会会員
<連絡先>
〒844-0017 /佐賀県西松浦郡有田町戸杓丙594-1 / TEL : 0955-42-2787
山口 幹彦
미키히코 야마구치의 학력은 매우 간단하지만 그의 도력은 어떤 도예가 보다 뛰어나고 청백자로 무형문화재로 선정된 만지 이노우에,
아키히로 마에다 와 같은 명인들의 작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야마구치는 대학을 다니거나 유명도예인의 도제생활을 하지않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혼자서 물레로 성형하는 방법부터 유약까지
모든 것을 자신이 직접 노력해서 이룬 자수성가형 도예가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0여년 간 개스가마를 만드는 회사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도자기를 온도에 따라 소성하는 셑업하는 등의 일을 하고,
남는 시간은 모두 자신의 도예작품을 만드는 데 매진했다.
그렇게 만든 작품이 1980년에만 큐슈야마구치도예전, 사가예술협회도예전, 사가현전통도예전 3곳에 출품해서 모두 1등상을 받았다.
이렇게 초기에 자수성가한 도자기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마치 작가가 문단에 등단하면서 여러가지 상을 받는 것 같았지만, 그 이후 만드는 작품마다 대부분 실패하면서, 매우 큰 좌절을 겪게 된다.
사선을 그은 도자기가 마치 옷감처럼 처지면서 한 방향으로 일정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 뒤틀린 모양이 되기때문에, 더 큰 그릇을 만드는 것은 생각할 수 조차 없었다.
하지만 야마구치는 실패할 때마다 원인을 찾으려고 많은 노력과 좌절을 겪다가 결국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었다.
이유는 사선을 그으면서 경계선이 생기는 데 그것이 저절로 흘러내리는 것인 데,
더 정밀한 물레질을 통해 재료를 정확하게 분배시키면 흐름이 없어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는 말하기를 “나는 실패해도 계속해서 성공할 때까지 시도를 했고 결국 성공했을 때, 내 인생의 최고 원형을 만들었다는 기쁨으로 눈물을 흘렸다” 라고 했다.
그 후, 매년 지역과 전국도예전에 4회이상 출품하며 수많은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작품이 많은 경험을 통해 만들어 진 것이기 때문에, 그가 참여하는 도예전이나 전시회에서 그의 청백자나 백자 항아리,화병, 고로등은 뛰어난 수준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있다.
야마구치는 특히 손물레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것은 손끝의 감촉에 의해 질량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할 있어 형상의 미세한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야마구치는 백자의 아름다운 선과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것이 그의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겠다.
작품보기
「 白磁六角面取壷 」 2016 年制作 径33 × 高18cm
白磁飛翔文 酒器杯 徳利:φ9㎝×13㎝ 盃:φ7㎝×6㎝ 130,000 円
紅染飛翔文壺 径17.5 × 高さ18cm 300,000 円
径13.0cm×高7.5cm 108,000 円(税込)
「青白磁線彫鉢」平成20年制作 径51.0×高さ14.0㎝
和食器 口径 (約cm):7.5 高さ (約cm):11
celadon vase, 청백자화병, d35xh35cm
"20th century white celadon vase", h26.7 x w31.8cm
incense burner with white Fuji Mt. design, w15 x h15cm, [230만원]
백자커피잔,받침 White porcelain flower carved Coffee Cup & Saucer
꽃문양백자커피잔,받침 h8.5cm, saucer d14.8cm, [12만원]
사선문양 항아리 - 이렇게 사선을 그으면 소성 후 축 처지는 옷감처럼 선이 불규칙해지는 데, 그 문제를 몇 년 걸려서 해결했다고 한다.
2001년 일본전통공예전 출품작
Large Jar with Diagonal Line design, H69cm, [2,900만원]
White Porcelain Lily shaped Jar with Diagonal Line design h69 x d26cm, [2,800만원]
Large Jar with Engraved Line design h42 x d48cm, [1,75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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