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 해운

HMM 011200

썬필이 2020. 11. 30.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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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A011200) | Snapshot | 기업정보 | Company Guide

HMM 011200 | 홈페이지 홈페이지http://www.hmm21.com 전화번호 전화번호02-3706-5114 | IR 담당자 3706-5869 주소 주소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194 KSE  코스피 운수창고 코스피 운수창고 | FICS 해상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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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분기 실적 예상보다 부진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TP 17,000 하향
  현재주가(24.04.24) 14,950 - 대신증권 - 2024.04.25 1714007130286.pdf (pstatic.net)
- 1Q24 실적 대폭 개선 전망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TP 21,000 유지
  현재주가(24.02.14) 17,750 - 대신증권 - 2024.02.15 1707960434947.pdf (pstatic.net)
- 수에즈 우회에도 공급 과잉은 우려 Trading BUY (상향) 주가 (2/ 14) 17,750 원 상승여력 -1.4%
  목표주가 17,500 원 (상향 )  - 신한투자 - 2024.02.15 1707956264164.pdf (pstatic.net)
-  중동분쟁으로 불확실성 고조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TP 21,000 상향 주가(24.01.22) 18,750 - 대신증권 - 2024.01.23 1705969042909.pdf (pstatic.net)
- 머스크가 적자낸 분기에 이루어낸 흑자 매수(유지) 목표주가 18,000원 상승여력 9.9% 
  현재주가(11/13) 16,370원 - 미래에셋증권 - 2023.11.14 1699916858311.pdf (pstatic.net)
- 대세를 거스를 순 없었다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TP 17,000 하향
  현재주가 (23.11.10) 16,550 - 대신증권 - 2023.11.13 1699840394178.pdf (pstatic.net)
- 1년 계약 갱신으로 마진 축소 중립(하향) 현재주가 (11 월 10 일) 16,550 원 -
  신한투자 - 2023.11.13 1699833216083.pdf (pstatic.net)
-  견고한 미주, 무너지는 유럽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TP 18,000 유지
  현재주가 (23.10.25) 14,850 - 대신증권 - 2023.10.26 1698282984930.pdf (pstatic.net)
- 비용 부담으로 돌아온 공급량 증가 중립(유지) 목표주가 18,000원 현재주가(08/10) 17,680원 
  상승여력 1.8% - 미래에셋증권 - 2023.08.11 HMM (pstatic.net)
- 실적은 기대이상이나 영구채 물량 감안 목표가 하향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목표주가 18,000 하향 현재주가 (23.08.10) 17,680 -
  대신증권 - 2023.08.11 1691718997771.pdf (pstatic.net)
- 높아진 주가 희석 가능성 매수(유지) 목표주가 20,000원 주가(07/21) 19,100원 상승여력 4.7% -
  미래에셋증권 - 2023.07.24 1690158969401.pdf (pstatic.net)
- 영구(채)가 또 나온다고?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6개월 목표주가 22,000 유지
  현재주가 (23.07.17) 19,200 - 대신증권 - 2023.07.18 1689641045789.pdf (pstatic.net)
- 불황을 이기는 힘 Trading Buy (신규) 목표가: 21,000원 여력: 15.4% 주가(23/5/25,원) 18,200 - 
  미래에셋증권 - 2023.05.26 HMM (pstatic.net)


- 컨테이너 업황 둔화의 그림자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목표주가 22,000 유지
  현재주가 (23.05.15) 19,180 - 대신증권 - 2023.05.16 1684200869205.pdf (pstatic.net)

- 운임 추세 하락 국면에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목표주가 22,000 유지 현재주가(23.04.25) 20,800 -
  대신증권 - 2023.04.26 1682469266572.pdf (pstatic.net)

- 4Q22 Review: 선방 - 메리츠증권 - 2023.02.14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밸류에이션의 해무가 걷히다 Hold 적정주가 (12 개월) 24,000 원 주가 (2.7) 21,950 원 상승여력 9.3% - 

  메리츠증권 - 2023.02.08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3분기까진 선방하였지만 2023년이 걱정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목표주가 20,000 유지 주가 (22.11.09) 20,500 - 

  대신증권 - 2022.11.10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3Q22 Review: 컨센서스에 부합 - 메리츠증권 - 2022.11.10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생각보다 빠른 피크 아웃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시장수익률, 유지 6개월 목표주가 29,000 하향

  현재주가 (22.08.10) 24,950 -  대신증권 - 2022.08.11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2Q22 Review: 해운업은 파도를 넘는다 Hold 적정주가 (12 개월) 27,000 원 주가 (8.10) 24,950 원

  상승여력 8.2% -  메리츠증권 - 2022.08.11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1Q21 Review: 컨센서스 상회 Buy (maintain) 목표주가 36,000 원 현재주가 31,100 원 -

  이베스트증권 - 2022.05.16  Microsoft Word - 1Q22_Review_HMM (hankyung.com)

- 2022년 순이익 13조 전망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6개월 목표주가 42,000 유지

  현재주가 (22.05.13) 31,100 - 대신증권 - 2022.05.16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높아지는 실적 눈높이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6개월 TP 36,000 유지 주가 (22.02.14) 25,000 -

  대신증권 - 2022.02.18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높아지는 실적 눈높이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6개월 목표주가 36,000 유지 주가 (22.02.14) 25,000 -

  대신증권 - 2022.02.15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4Q21 추정치 부합  Buy (maintain) 목표주가 32,000 원 주가 27,300 원 - 이베스트증권 - 2022.02.15 

  Microsoft Word - 4Q21_Review_HMM (hankyung.com)

- 시장 정상화에 대한 대응 필요 투자의견: BUY(상향) 목표주가:31,000원(유지) 주가: 25,000원(02/14) - 

  유진투자 - 2022.02.15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혼란 속 밸류 찾기 Hold 적정주가 (12 개월) 30,000 원 현재주가 (1.26) 22,750 원 상승여력 31.9% -

  메리츠증권 - 2022.01.27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4분기 사상최대 이익 전망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6개월 TP 36,000 하향 주가 (21.12.27) 26,500 -

  대신증권 - 2021.12.28  analysis.downpdf (hankyung.com)

- 올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률 기대감 등에 상승 28,100원 (+3.88%) - 2021.12.16

  ▷언론에 따르면, 동사의 올해 연간 매출액은 13조2,529억원, 영업이익 6조8,114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06.6%, 594.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5.29%에서 올해 51.4%로 무려 36.11%포인트 늘어날 전망이며,

  이는 삼성전자의 올해 영업이익률 추정치(19.02%)의 2.7배에 달하는 수치로 전 세계 해운업계에서도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동사가 사상 최대 영업이익률을 달성한 요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운임 현상 외에도 선제적인

  초대형  컨테이너선 확보에 따른 원가 구조 개선이 꼽히고 있음.

- Demand Surprise와 Supply Chain Disruption 투자의견 BUY , 유지 6개월 T/P 60,000 유지

  주가(09.01) 42,000 - 대신증궈 - 2021.09.03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0,000원 유지
- 8/26~9/1 5일간 2Q21 실적 발표 이후 NDR 진행
-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세가지로 요약. 1)업황 전망, 2)파업 이슈, 3)영구채
- 회사측은 향후 컨테이너 업황에 대해 적어도 2021년말~2022년 1분기까지 긍정적 전망 판단
- 영구채, 특히 2022년 3월 Step up 조항이 적용되는 191회차 영구전환사모사채에 대해서는 상환 옵션을

  행사할 수 있지만, 해양진흥공사의 전환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는 상황임
- 그 외 영구채의 경우 Step up 조항 발현 시점은 2023년 10월(192~193회), 2024년 5월, 6월, 10월

  (194~196회), 그리고 2025년 4월(197회)임
컨테이너 업황 Peak out 우려에 대한 소고
- 당사는 적어도 2022년 3분기까지 업황의 지속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음
- 2020년 시작된 컨테이너 업황의 턴어라운드는 1)선사들의 공급조절, 2)미주항로에서의 높은 수요증가,

  3)Box Shortage, 4)Intermodal Service 지연, 5)Port Congestion, 그리고 6)Suez 운하사고 여파 등에

  따른 것으로 요약 가능
- 이 중 1), 3), 6)번의 경우는 소멸 혹은 완화된 상황이지만, 2), 4), 6)의 상황은 지속 혹은 심화되고 있는 상황
- 컨테이너 운임의 고공행진 상황은 수요와 공급 양 측면에서 모두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임.

  현 상황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물동량이 현격히 둔화되거나,혹은 항만 생산성 향상과

  Intermodal Service가 원활하게 수행되어야 가능

탈 코로나와 미국의 소비감소가 있기 전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
- 2021년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Headhaul기준) 1)FE-Europe : 842만 TEU (+17.1% yoy),

  2)FE-US : 967만TEU(+39.5% yoy)를 기록
- 2020년이 특수한 상황임을 감안 2019년 상반기와 비교 시 1)Europe은 +1.1%, 2)US는 30% 증가한 상황.

  미주 항로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는 미서부항만의 적체 현상 뿐만 아니라 아시아, 그리고 유럽의 항만 적체로

  연쇄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미 서부의 대표 항구인 LA와 Long Beach의 1H21 컨테이너 처리량은 전년 동기대비 40% 증가하였으며,

  최근 적체는 더 심화되고 있음
- Lloydslist에 따르면 8월 30일 기준 약 46척의 컨테이너선이 하역 혹은 하역을 위해 대기중이며, 여기에는

  10,000TEU 이상의 Mega Container 13척이 포함. 이 중 2척은 8월 13일부터 대기중인 것으로 알려짐
- 3분기는 컨테이너 성수기로 10월 8일까지 약 56척의 선박이 추가로 L.A와 Long Beach항만에 도착할 예정
-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미 서부 항만의 적체 해소를 위한 Task Force팀을 구성함

주: EPS와 BPS, ROE는 지배지분 기준으로 산출 자료: HMM, 대신증권 Research Center

- 운임 강세로 기대치 상회 전망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6개월 TP 18,500 상향 주가 (12.28) 12,900 -

  대신증권 - 2020.12.29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8,500원으로 8.8% 상향
  - 목표주가 상향은 컨테이너 운임 상승을 반영하여 4Q20 및 2021년 실적 전망치 상향에 따른 것이며,

     2021년 추정 BPS에 Target PBR 2.1배 적용
  - 2020년 4분기 영업이익은 당사 예상치를 약 10% 이상 상회할 것으로 전망
  - 2020년 4분기 SCFI는 1,871.75pt(+57.2% yoy)이며, 주요 항로별 평균 운임은

   1)Europe $1,874.85/TEU(+93.7% qoq), 2)USWC ,899.38/FEU (+17.2% qoq)를 기록
  - HMM의 각 항로별 수송량 및 SC(Service Contract)비중과 Match-back Ratio를 감안하여 추정한 4분기

    평균 운임은  1,410/TEU~$1,460TEU로 예상함
  - 2021년에도 컨테이너업황에 대한 긍정적 시각 유지. 그 이유는

   1)컨테이너 Supply Chain Disruption(Box부족, Port Congestion 등)이 2021년 1분기까지 지속,

   2)2분기 Service Contract Renewal로 SC운임 상승, 3)2021년 코로나 팬데믹 완화에 따른 경기회복으로

    물동량 증가세 지속 등임
  2020년 4분기 실적 매출액 1.81조원, 영업이익 4,424억원 예상
  - HMM의 2020년 4분기 실적은 당사의 직전 추정 및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 2020년 4분기 실적 추정시 반영한 주요 해운 지수는 1)SCFI 1,874.4pt, 2)BDI 1,370pt,

    3)WS $30.3/ton이며,  평균 원/달러환율은  1,118원/달러임
  - 사업부문별로 1)컨테이너 매출액 1조 6,494억원(+48.9% yoy), 영업이익 4,405억원(흑전, yoy),

   2)벌크 매출액 1,143억원(-40.3% yoy),

    영업이익 17억원(-96% yoy)로 추정
  - 2020년 4분기 컨테이너 수송량은 1,041.7천TEU(+8.0% yoy),

    평균운임은 $1,416/TEU(+14.0% yoy)로 예상함

주: EPS와 BPS, ROE는 지배지분 기준으로 산출 자료: HMM, 대신증권 Research Center

- RETURN of The Queen ! 투자의견 BUY 매수,유지 목표주가 17,000원 유지 
 주가(20.11.25) 12,800원 -  대신증권 - 2020.11.30
  [Summary]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7,000원 유지
 2020년 2분기부터 시작된 실적 개선은 2021~2022년까지 지속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컨테이너 수급 개선에 따른 운임 상승 추세는 과거의 경우를 보더라도 장기간 
  지속 될 가능성이 높음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나지만, 갑작스런 공급 증가는 신조 컨테이너선의 인도 이전에는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임
 2020년 4분기 컨테이너선의 발주가 시작되긴 했지만, 인도 예정 시점은 빨라야 2023년 4분기임
 따라서 컨테이너 업황의 추세는 물동량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HMM은 2020년 24K 컨테이너선 12척, 2021년 16K 컨테이너선 8척 인도로 공급 확대 및 운임 
 상승의 최대 수혜 선사가 될 전망
 2021년 실적은 매출액 7.2조원, 영업이익 1조 4,350억원으로 예상되며, 운임의 급격한 하락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러한 실적 추세는 2022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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