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 해운

항공

썬필이 2017. 4. 6. 10:42

 

대한항공(003490) http://blog.daum.net/spp5908/3975

대한해운(A005880) http://blog.daum.net/spp5908/3999

동방(004140) http://blog.daum.net/spp5908/8376

서호전기 (065710) http://blog.daum.net/spp5908/3994

세방 (004360) http://blog.daum.net/spp5908/7075

아시아나항공(020560)  http://blog.daum.net/spp5908/3797 

예림당(036000)  http://blog.daum.net/spp5908/4037 

유수홀딩스 (000700) http://blog.daum.net/spp5908/6349

제주항공(089590) http://blog.daum.net/spp5908/3266 

진에어 (272450) http://blog.daum.net/spp5908/4607

태웅로직스(124560) http://blog.daum.net/spp5908/12230

티웨이항공 (091810) http://blog.daum.net/spp5908/7076

팬오션(028670) http://blog.daum.net/spp5908/3937 

한국공항 (005430) http://blog.daum.net/spp5908/5792

한진(002320) http://blog.daum.net/spp5908/4038

현대글로비스(086280) http://blog.daum.net/spp5908/3453 

흥아해운 (003280) http://blog.daum.net/spp5908/3393

CJ 대한통운(000120) http://blog.daum.net/spp5908/3508

 

운송

- 운송 : 코로나19가 바꿔놓은 것 - Top Picks: CJ대한통운(000120) /대한항공(003490) /현대글로비스(086280) -

  대신증권 - 2020.06.22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63847

- 항공운송 : 4월 인천공항 수송실적: 여객수송 하락폭 확대, 화물은 비교적 선방 Overweight Top pick 및 관심종목

  대한항공(003490) BUY 27,000원 18,850원/ 제주항공(089590) Neutral 19,000원 18,750원 -

  하나대투 - 2020.05.12ICN_Apr(20200512).pdf 

- 항공 (OVERWEIGHT) :다양한 호재의 교집합 찾기: 제주항공(089590 KS,38,900 원) TP: 48,000원 (23.4%)

  대한항공 (003490 KS, 33,450 원) 목표주가: 40,000원 (19.6%) 

  아시아나항공 (020560 KS, 4,065 원) 목표주가: 5,000원 (23%)
  진에어 (272450 KS, 23,600 원) 목표주가: 24,000 원 (1.7%) 

  티웨이항공 (091810 KS, 8,120 원) 목표주가: 9,000원 (10.8%) -

 삼성증권 - 2019.03.20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17688

- 항공운송산업: 격전의 시작: Neutral (하향) Top Pick 대한항공 Buy(유지) 41,000원(상향) -

  NH투자 - 2019.01.17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09228

- 항공 : 1등 주의에 빠지자 제주항공 (089590 KS, 34,100 원) 목표주가: 43,000원 (26.1%)

  대한항공 (003490 KS, 31,700 원) 목표주가: 40,000원 (26.2%)  

  아시아나항공 (020560 KS, 4,275 원) 목표주가: 5,000원 (17%)/ 진에어 (272450 KS, 18,500 원)

 목표주가: 21,000 원 (13.5%)   티웨이항공 (091810 KS, 7,500 원) 목표주가: 9,000원 (20%) -

  삼성증권 - 2018.12.12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05491

- 항공운송업 : 三重苦 (경기,유가,환율) Neutral 대한항공 Buy 38,000원/ 아시아나항공 Buy 5,200원

  제주항공 Buy 50,000원/ 진에어 Buy 30,000원 - 대신증권 - 2018.09.19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93852

- 항공산업, 그 화려한 비상: 제주항공 (089590)  진에어 (272450) 대한항공 (003490)  아시아나항공 (020560) -

  키움증권 - 2018.06.12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81030

- 운송: 오르는 운임에 올라타자: 제주항공(089590) 매수 59,000원/ 진에어(272450) 매수 42,000원

  CJ대한통운(000120) 매수 200,000원(상향) 대한항공(003490) 매수 44,000원/ 아시아나항공(020560) 중립 -

  한국투자 - 2018.05.30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79473

- 운송(Overweight) : 화물 르네상스, 누가 즐길 것인가 현대글로비스 BUY 27만원/ CJ대한통운 HOLD 15만원

  대한항공 BUY 4.6만원 아시아나항공 HOLD 5.3천원/ 제주항공 BUY 5.0만원/ 진에어 BUY 4.5만원

  팬오션 BUY 8천원/ 현대상선 N/R - KTB투자 - 2018.04.23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73593

- 운송 : 항공 산업 세 가지 이슈 점검 대한항공 (003490) – 매수 (유지), 목표주가: 45,000원 (유지)

  진에어 (272450) – 매수 (신규), 목표주가:  42,000원 (신규)  

  AK홀딩스 (006840) – 매수 (신규), 목표주가: 100,000원 (신규)

  제주항공 (089590) – 매수 (신규), 목표주가: 47,000원 (신규) -

  신한투자 - 2018.03.26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69713

- 2018년 - 좋거나, 너무 좋거나 대한항공 (003490) Buy 현재주가: 32,500원 목표주가: 43,000원

  아시아나항공 (020560) Buy 현재주가: 4,510원 목표주가: 6,000원  

  제주항공 (089590) Buy 현재주가: 35,800원 목표주가: 47,000원/

  팬오션 (028670) Buy 현재주가: 5,680원 목표주가: 6,700원  

  대한해운 (005880) Hold 현재주가: 25,850원 목표주가: 27,000원

  CJ대한통운 (000120) Hold 현재주가: 150,500원 목표주가: 160,000원 -  

  KB증권 - 2017.11.27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54207

- 2017년 하반기 산업 전망 -유진투자 - 2017.06.14- 유진20170614운송.pdf

- 2017년 하반기 산업 전망 - 메리츠증권 - 2017.06.07- 메리츠20170607운송.pdf

- 하역 부문의 정상화 기대 - 동부증권- 2017.05.31- 동부20170531운송.pdf

- Beyond the Cycle: 결국 경쟁력이 답이다 - 미래에셋대우 - 2017.05.26 - 미래에셋대우20170526운송.pdf

"최근 항공운송산업은 중국선 부담을 받았지만, 기타 국제선 여객노선 호조와 항공화물 증가로 안정적인 수송량 확보.

특히 원화강세 흐름은 향후 항공운송업종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전망. Positive 투자의견 제시" -

NH투자 -2017.04.10 - NH투자20170410운송.pdf

 

해운

- 18년에도 과잉 공급 부담 추가 완화 - 키움증권 - 2017.11.20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53097

- 동부증권 -2017.04.19  동부20170419운송.pdf

대한해운은 전용선은 2Q17이후 올해 4척이 추가로 투입된다. 최근 한국가스공사 입찰에 성공하여 19년에 LNG선

2척이 투입될 예정이다. BDI의 상승으로 부정기선 부문의 적자는 흑자 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전용선 증가와 함께 부정기선에서의 이익이 기대되는 데다 대한상선을 통한 외형 확대까지 더해져 기존

Target Multiple 1.0배에서 15% 할증한 1.15배를 적용하여 목표주가를 32,000원으로 상향하였다

항공운송

- 유가를 이기는 업황 Top Picks:대한항공(003490) Buy 47,000원

  관심종목:제주항공(089590) Buy47,000원 아시아나항공(020560) Trading Buy 5,400원

  메리츠증권 - 2018.01.31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462759

- 성수기 앞둔 항공, 여전히 맑음 - 동부증권 - 2017.06.21- 동부20170621항공.pdf

- 비수기를 지우는 호실적 - 삼성증권 -2017.06.05- 삼성20170605항공.pdf

- 하나대투 -2017.04.10 - https://www.hanaw.com/download/research/FileServer/WEB/industry/industry/2017/04/09/ICN_MAR_170410_.pdf 

1Q preview- 견조한 수요 확인- 삼성증권 - 2017.04.06

● 1Q17 항공 3사의 합산 매출액은 전년대비 2% 성장한 반면 영업이익은 43% 감소할 것으로 전망. 전년동기

  대비  50% 상승한 항공 유가가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
● 대형 국적사는 Yield 상승을 동반한 화물 부문 수송량 증가, 저비용 항공사는 견조한 아웃바운드 수요 지속에

   따른 국제 여객 고성장이 지속 되는 모습.
● 최근의 원화 강세 기조를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대한항공 36,000원, 아시아나항공 5,000원,

  제주항공 35,000원으로 상향 조정하나 THAAD 관련 이슈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업종

  투자의견은 NEUTRAL 유지.

WHAT’S THE STORY
대형사는 화물, LCC는 국제 여객 호조로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 예상: 당사 커버리지 내 항공 3사의 1Q17 합산

매출액은 전년대비 2% 성장한 4조 6,134억원을 달성한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3% 감소한 2,308억원을

(이익률 5%, -3.9%pts y-y) 기록할 것으로 전망.

항공 유가가 전년 동기 대비 50% 상승함에 따라 감익이 불가피한 상황이나 시장 기대치 역시 낮아져 있어

대체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4Q16에 이어 화물 부문에서의 Yield 상승을 동반한 수송량 증가가 전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제주항공은 국제선 여객수송이 예상을 상회한 것으로 판단. 3월부터 중국 정부의

THAAD 보복 조치가 본격화되며 항공 업체들의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가 고조 되고 있으나, 일본, 동남아

노선의 수요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2월 누계 기준 전년대비 각 각 20%, 11% 증가)
최근 장거리 노선에서도 유럽 노선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하는 등 전체 여객 수요는 여전히 견조한

모습을 유지. 또한 최근 국내 항공사들이 일제히 국내선 운임 인상에 나섬에 따라 그 동안의 출혈 경쟁이 다소

완화되는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
중국 관련 리스크 장기화 여부가 관건: 연초 당사는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원화 약세와 산유국 들의 감산에

따른 유가 상승 등 전년대비 비우호적인 대외 환경에 대해 우려했었음.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연초 이후 원화

강세가 기조가 지속 되고 있고 (1Q17 평균 환율 1,152원으로 기존 당사 가정 1,205원 대비 -4.4%) 미국의 원유

생산 증가에 따라 국제 유가 또한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 오고 있는 상황 (1Q17 평균 항공유가 $50.4/배럴).

게다가 대형 국적사들은 화물 부문 호조,

LCC들은 견조한 출국 수요를 기반으로 한 여객 부문 고성장을 지속 중. 이에 따라 당사 커버리지 항공주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 하나 (대한항공 36,000원, 아시아나항공 5,000원, 제주항공 35,000원) 섹터

투자의견은 NEUTRAL 유지.

우호적인 대외 환경 속에서 예상을 상회하는 화물 업황과 견조한 아웃바운드 수요가 이어지고 있으나,

MERS 역기저효과 및 중국과의 마찰로 인해 인바운드 수요에 대한 눈높이는 다소 낮춰야 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

유가 또한 안정적인 수준에서 유지되고는 있으나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대비 상승은 불가피 해 항공사들의

비용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지난 2012년 센카쿠 열도 분쟁 당시와 2015년 대만과의 정치적 대립 이후 1년간 일본과 대만의 중국인 입국자

수가 전년대비 각각 25%,16% 감소한 점을 감안 할 때 중국과 마찰이 장기화 여부에 대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

삼성20170406항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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