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호 개인전
전시기간 : 2022 09.28(수) – 10.03(월)
전시장소 : 갤러리 인사아트 본 전시장 (1F) / 특별 전시장 (B1)(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56)
이수빈 기자와 조병호 명장님의 인터뷰 내용 중
명장님, 50여 년 동안 백자를 연구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백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형태, 그림, 조각 모두 중요하지만 제 작품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부분은 최고급의 흙과 거기에 걸맞은
유약이라고 생각하고 50여 년 동안 흙과 유양 연구를 거듭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의 질 좋은 태토(흙)를 공급 받은 사옹원의 분원 가마와 보통 지방의 가마에서 출토되는
유물을 보면 확연히 질적 차이가 드러나는데 이를 보면 질 좋은 흙의 중요성을 알 수 있지요.
이번 전시회에서 ‘雪백자 달항아리’와 ‘진사백자’, ‘이중투각 백자’ 등을 전시하셨는데요,
이 중에서 작가님의 50여 년 도예 인생을 대표할 사랑스러운 도자기는 무엇인가요?
‘진사 백자’와 ‘이중 투각 백자’도 완성하기 어려운 작품이라 모두 애착이 갑니다.
특별한 달항아리를 빚어내기 위해 40여 년간의 연구 자료들을 토대로 최근 10여 년동안 연구를 거듭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雪백자 달항아리’는 제 도자 인생을 대표할 작품입니다.
조병호 명장님만의 ‘雪백자 달항아리’란 무엇인가요?
저희 고성도예 연구소의 모든 작품들은 조선시대 선비들의 의복 중에 옥빛이 도는 ‘옥양목’을 바탕으로 합니다.
그중에 雪백자 달항아리는 밤새 소복이 쌓인 시골 장독대의 뽀얀 흰 눈과 소나무에 두텁게 쌓여 밝은 햇빛
속에 비추어진 푸르면서 옥빛이 도는 푸른 눈 그리고 맑고 깊어서 푸른 비취색을 나타내는 깊은 산기슭의 계곡,
추석 하늘에 걸린 둥근 달과 같고 안기고 싶은 어머니의 품처럼 풍요롭고 아늑한 느낌의 도자기라 생각합니다.
‘雪백자 달항아리’를 소장하신 분들은 작품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곤 하나요?
소장가분들께서는 아침에 달항아리를 닦고 있으면 모난 마음이 둥글어지고 맑아지신다고 하지요.
그리고 또 어떤 분들은 작품 속을 들여다보면 옥이 한가득 들어있는 것 같아 부자가 된 것 같다고 하더군요.
왜 안을 들여다보면 부자가 된 것 같다고 하신걸까요?
저희 설 백자 달항아리는 밖의 색보다 안의 빛깔이 더욱더 옥처럼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지요.
이것이 흔히 말하는 최고의 흙과 불과 혼의 조화라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전시를 준비하시면서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오랜만에 사진첩을 정리하다가 어느덧 3형제 중 제일 말썽꾸러기였던 막내가 벌써 중년이 되어 있고,
매일매일 밤낮으로 일을 돕던 아내 권순자 여사의 머리에는 소복이 흰 눈이 쌓이고 얼굴에는
세월이 가득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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