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제목 : 한중일 차문화와 디자인 - “미래사회를 위한 조화로운 디자인 : Design Beyond East & West”
전시기간 : 2023-09-01(금) ~ 2023-11-07(화)
전시장소 : 의재미술관 4전시실(광주 동구 증심사길 155)
기획의도 - <한중일 차문화와 디자인>
DBEW FORUM 그리고 DBEW EXHIBITION은 동서양을 넘는 디자인 개념을 기반으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동양과 서양 모두 각각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나눔의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한중일 차문화와 디자인' 전시를 통해 동양 국가 중 한국, 중국, 일본 이 세 국가의 수천 년에
걸친 풍요로운 삼국의 차문화를 주제로, 문화를 반영한 디자인 교류의 장을 선사한다.
전시내용
<허달재 : 물빛 담은 소리>
허달재는 한국화가이면서 무등산에서 춘설차를 재배하며 한국 차문화의 전통을 잇고 있다.
본 전시에서는 천 개의 도자기 찻잔에 붓을 얹었다. 이는 물빛을 담아낸 소리를 형상화하여 표현했다.
푸른색으로 칠해진 그림과 잔은 물속에 잠겼을 때 더욱 빛이 난다.
청정함(淸淨)을 간직하고자한다는 그의 붓질 끝에는 차를 마실 때와 같은 평안함과 깨끗함이 드러난다.
<오우경 (WU WUQING X OD)>
* 서예 :“返璞归真”, “物我合一”, “心性之悟”
* 차판 : 《山水之心》《道心之境》《禅心流觞》
중국 전시는 중국의 선종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각각 '반박귀진', '물아일체', '마음의 깨달음'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차문화 디자인을 하였다.
오우경 작가는 중국 푸젠 서예가 협회 이사이다. 본 전시에서 위의 세 가지 개념을 주제로 새롭게
세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그는 붓질을 통해 선불교와 다도의 단정함과 평온함, 따뜻함과 내면의 평화를 상징하고,
인장 문자와 서예 예술을 결합하여 자연과 마음의 조화를 느끼도록 하였다. 차판 또한 세 가지 개념과
푸젠성에 위치한 우이산과 해안선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디자인하였다.
<도시유키 기타 (Toshiyuki Kita)>
Ceremony Space
도시유키 기타는 세계적인 가구 및 제품 디자이너로 이탈리아 'ADI황금콤파스상'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상경력이 있으며, 국내외에서 디자인 어워드 심사위원으로 공헌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본의 다도 공간을 선보인다.
대나무 기둥과 다다미 매트, 자연소재만을 사용한 작품이며, 다다미 문화와 마음의 문화에 대한 기억을
제시하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작가는 이를 1.8 입방 미터 우주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공간 안에 앉아 있는 것은 다소 차분하고 관람자로 하여금 명상적인 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오랜 차문화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모두 반영한 디자인 전시이다.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삼국이 서로의 차문화의 아름다움과 깊이를 공유하고,
또 차문화를 넘어서서 사람들 사이의 이해와 공감이 이루어지고,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는
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
의재미술관-국민대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 내달 7일까지 협업 기획전 ‘물빛 담은 소리’
허달재·오무경·도시유키 기타 3人작가 참여
한·중·일 차 문화 활용 다양한 디자인 등 선봬
한국과 중국, 일본 차 문화를 통해 아시아의 문화적 가치를 모색하는 전시가 마련됐다.
의재미술관은 다음달 7일까지 국민대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와 협업 기획전으로
‘물빛 담은 소리 한·중·일 차문화와 디자인’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인 한국화가 허달재, 서예가 오무경(Wu Wuqing),
디자이너 도시유키 기타(Toshiyuki Kita)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 주제는 ‘DBEW(Design Beyond East & West)’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아시아의 문화적 가치를 발견하고, 동서양을 넘어 미래사회를 위한
조화로운 디자인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한국의 허달재 작가는 직접 그림을 그린 천 개의 도자기 찻잔을 물과 함께 배치해
유동적인 흐름을 연출했다.
이는 파도의 연흔과 바다의 무한한 형상을 닮은 연속적인 곡선으로 물빛을 담아낸 소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청정(淸淨)함을 간직한 그의 붓끝에는 차를 마실 때와 같은 평안함과 깨끗함이 드러난다.
중국의 서예가 오무경의 전시는 중국의 전통 차문화와 선종(禪宗) 문화를 결합해 공간을 구성했다.
이 공간에서는 푸젠성 지역에만 있는 특이한 돌들을 활용해 현대적으로 조각한 세 점의 석조 차반과
오무경의 서예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다.
석조 차반은 돌에 영성을 부여하고 돌이 물과 흙으로 돼 있어 찻잎을 자연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연출한 것으로, 중국 차문화가 가진 특성이 예술적으로 드러나 있다.
일본의 세계적인 가구 및 제품 디자이너 도시유키 기타는 이번 전시에서 일본의 다도 공간을
현대적으로 재현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오사카 성 축조 당시에 꾸몄던 ‘황금 다실’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작품이다.
대나무 기둥과 다다미 매트와 같은 자연소재만을 사용한 작품으로, 다다미 문화와 마음의 문화에 대한
기억을 제시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작가는 이를 ‘1.8 입방 미터 우주’라고 이야기한다.
미술관 아트샵에서는 허달재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보여준
도예가 김준영 교수의 작품을 전시하며, 판매 행사도 진행 중이다.
이선옥 의재미술관장은 “의재 허백련 선생의 정신을 이어오고 있는 우리 미술관은 한·중·일 전통
문화 중에서도 차(茶)문화라는 공통분모에 초점을 두고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며 “각국의 전통 차를
활용한 창작물들에서 현대적 예술미감을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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