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지[羅紗地] : 잎의 표면이 광택이 없고 천의 나사와 비슷한 바탕인 것.
갑용[甲龍] : 잎의 양측이 [중맥을 기준으로 양쪽] 표면의 중맥[中脈]에 유착되어 융기한 주름처름된 예.
콘페 : 잎에 질이 다른 돌기 모양의 예
예[藝] : 잎이나 꽃등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변이를 말함. 그 개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변이를 본예[本藝]라고 함.
관엽[管葉] : 잎의 양측이 유착되어 가느다란 통 모양으로 된 잎. 석곡에서는 모든잎이 다 관엽으로 된 품종은 없다.
니축[泥軸] : 엽록소 위에 적색의 색소가 첨가되어 탁하게 보이는 줄기.
표시[俵矢] : 굵고 마디사이가 잘록하기 때문에 쌀가마니를 쌓아놓은 모습이다.
주름진 모양잎 : 잎이 종이를 구겨놓은 것 처름 우글쭈글한 모양의 예. 그 정도에 따라[주름이 강하다]등으로 표현한다.
틀어진 잎 : 하나의 개체에서 잎 모양이 같지 않고 각각으로 불규칙적인 모양인 것을 말함.
연미[燕尾] : 잎의 끝이 두 갈래로 갈라져 제비꼬리처름 되어 있는 예.
통엽 : 중맥을 기점으로 잎의 양쪽이 말려 올라가서 단면이 "V" 또는 "U" 자 모양으로 된 잎.
모란예[牡丹藝] : 몇 장이나 되는 잎이 심하게 스푼모양으로 되어 겹쳐진 예.
천조예[千鳥藝] : 통엽에 현저한 주름이 들어간 예.
봉호[棒縞] : 잎 가장자리까지 뻗친 줄무늬 반점을 말함. 잎 가장자리까지 닿지 않는 줄무늬는 [중반호]라 말한다.
홍외[紅 口+畏] : 하얀 반점 위에 적색 색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예.
조[爪] : 잎의 맨 끝부분을 나타내는 말. [爪覆輪] 등으로 표현한다.
수엽[受葉] : 스푼모양으로 오무라지는 형상으로 되어 있는 잎을 말함.
사복륜[絲覆輪] : 폭이 극단적으로 좁은 복륜을 말함.
조엽[照葉] : 광택이 강한 잎.
대복륜[大覆輪] : 폭이 넓은 복륜 [심복륜(深覆輪)]이라고도 한다.
유령엽[幽靈葉] : 엽록체가 전혀 없는 잎. 백색과 황색이 있다.
중통[中通] : 잎의 중앙에 나타나는 반점을 말함.
편복륜[片覆輪] : 잎의 한쪽에만 나타나는 복륜.
저번계[底班系] : 잎의 기부에 들어간 반점. 반점의 색에 따라 [저백(底白), 저황(底黃)] 등으로 불린다.
소심화[小心花] : 전모 부위에 엽록체 외에 유색 색소가 전혀 없고, 백, 황, 녹색만으로 된 꽃을 말함.
매변화[梅弁花] : 둥근끼가 많은 꽃잎을 매화꽃으로 본 말. [단변(丹弁)]과 동의어임.
봉반[峰班] : 잎의 맨 끝부분에 점점이 들어간 하얀 반점. 끝.
삼광중반: 잎의 제 2층에 반점이 들어있는 것
시까미엽 しかみ葉 :뒤틀린잎
저번계 底班系 : 잎의 기부에 들어간 반점. 반점의 색에 따라 [저백(底白). 저황(底黃)] 등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