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예가

최보람 - 손으로 빗어만든 도자기

썬필이 2019. 2. 17. 21:24

최보람 (CHOI BORAM, b1985- )
1985년  부산출생
2007년  홍익대학교 도예‧유리학과 졸업
2009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도예과 졸업
2010 ~12년  홍익대학교 도예연구센터 연구원 재직
2013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도예전공 수료
수상경력
2011년  제9회 일본 미노 국제도자공모전 은상 일본 / 청주 공예비엔날레공모전 입선
2010년  제29회 서울 현대도예공모전 대상 / 제 2회 일본 하기 국제도자공모전 준대상
2009년  제28회 서울 현대도예공모전 입선 / 제 6회 대한민국 녹청자 현대도예공모전 특선
2008년  뉴제너레이션 대학생공모전 동상 / 여주 한국도자재단행남자기 뉴브랜드 선정작
개인전
2015년  푸름(서울, 갤러리이즈)
2013년  최보람 개인전(서울, 최정아갤러리)
최보람작가는 코일링기법을 응용한 방법을 개발해 작품을 만든다.
코일링으로 원하는 기형을 만들고, 일반적으로 하는 것 같이 면을 완전히 펴지않고,

사각형의 면을 만들어 청화로 장식하는 방식이다.
멀리서 보면 마치 분청에 푸른유약을 바른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최보람의 진가를 알게된다.
각 조각마다 마치 구타니야끼의 세필그림을 연상하게 하는 청화장식을 붓으로 그렸다.

최보람 작가
한 단면씩 청화로 그려나간다

******************************************************************************
작품소개

<기록 1011> 2010년 현대도예공모전 대상수상작 d90cm, h30cm
400x267 - 81.6kB - 최보람 두번째 개인전
2011, 제9회 일본 미노도예전 은상수상작
푸른 장군 (blue jar) 높이H: 42 가로W: 40 세로D: 30 (cm) - 2014
푸른 달항아리 H:55 / W:45 / D:45 (cm) - 2016
일본의 구타니야끼의 세밀한 그림과 다른 점은, 구타니는 매끈한 백자위에 그리기 때문에 획을 반복하기 쉽지만, 거친 stoneware위에 그리기에 ~~
740x493 - 124.0kB
480x480 - 35.0kB
400x267 - 81.6kB
3000x3132 - 1.9MB - 갤러리 이즈 , 최보람 개인전
400x600 - 130.2kB
171x295 - 12.6kB
193x261 - 6.2kB
400x267 - 101.5kB - 최보람 개인전
3764x3660 - 3.7MB - 갤러리 이즈 , 최보람 개인전
740x493 - 33.1kB
3000x2763 - 1.9MB - 갤러리 이즈 , 최보람 개인전
400x400 - 299.1kB - 최보람 두번째 개인전
320x319 - 12.4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