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주 朴京株
출생 : 1960년
~ 1991 : 뉴욕대학교 대학원 도자기공예 박사
~ 1986 : 홍익대학교 미술 석사
~ 1983 : 홍익대학교 미술 학사
<개인전>
~ 2005 幻·想·人·間`(환·상·인·간), 가진화랑 / 자연. 城. 인간 2005, 수원미술전시관
~ 2003 박경주 개인전, 서미아트
~ 1996 개인전, 갤러리시우터
~ 1995 개인전, 토아트스페이스
~ 1993 개인전, 성담갤러리 무주리조트
~ 1992 개인전, 갤러리빙
~ 1990 개인전, 뉴욕
<단체전>
~ 2001 우리도자의 모습전, 영은미술관 / Invisible Touch, 아트선재센터
도시락속의 선물전,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미술회관
~ 2000 30인의 2000개의 컵전, 통인화랑 / 모래사이전, 사간갤러리
2000 서울공예대전-상생의 힘, 서울시립미술관
38평형, C&A갤러리 동상이몽전, 사간갤러리
한국·일본·미국 현대도예교류전, 도쿄 Ginja Art Museum
헬로아트 개관기념전, 헬로아트갤러리 월드컵전, SUKU Gallery
밀레니엄 크리스마스전, The Makers
젊은 모색 2000-새론운 세기를 향하여, 국립현대미술관
~ 1999 아트선재 키홀더 컬렉션, 아트선재센터
盒·합, Jimmy Thompson & SEOMI 압구정매장
서울공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결혼전, 가나아트스페이스
세상에 하나뿐인 머그전, 핸드앤마인드갤러리
뜻밖의 아이디어-100인 작가의 문화상품제안 작품전, 선화랑 가제트공화국전, 창고
공예나래 999전, 크래프트하우스~ 1997 흙의 정신전, 워커힐미술관
가칭 삼백개의 공간전, 마포 서남미술전시관, 담갤러리
한.일 현대동예전, 갤러리모던
~ 1996 진로국제도예 벨기에전, 벨기에
한.일 야외도예전, 일본~ 1995 흙의 시나위전, 갤러리서호
진로국제도예전, 조선일보미술관
~ 1993 한국현대도예전, 헬싱키 응용미술관 / 토우전, 제3미술관/ 흙의 시나위전, 예술의전당
구조적 형상과 개념적 현상전, 후인갤러리
~ 1991 소호. 서울. 1991전, 뉴욕 / 아시아의 금지전, 뉴욕
한국도예현상과 전망전, 부산, 광주, 대구
~ 1989 서울현대도예 비엔날레, 서울시립미술관
~ 1988 현대도예 젊은시각전,, 토갤러리
~ 1986 한국도작가회 12인전, 토갤러리
~ 1983 도예전, 디자인포장센터전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미술학과 시간강사, 전 홍익대학교 강사,
전 한성대학교 회화과 강사, 한국공예가협회 회원
박경주 작가의 작품은 조각, 페인팅, 혼합매체, 영상, 아트상품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작품 등에서 네오팝의 특징이 나타난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라고 한다.
그의 작품에는 대중성이 살아있고, 사랑과 성을 이용해서
페티시즘과 나르시시즘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의 이미지를 아이콘화 시키는 상징성을 찾을 수 있고, 페러디도 보여주는
네오팝의 특징이라고 한다.
거기에 ‘형식과 내용의 다양성’ 이 들어있어 다양한 재료를 혼합하는 형식의 앗상블라주,
애니메이션기법 등을 이용한다.
일반들이 그림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박 교수는 ▲갤러리 문턱이 높고 미술작품이 어렵다는
고정 관념을 버리고 ▲여행을 많이 다니면서 많은 문화를 접해보며
▲미술 감상은 답이 있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서 느끼는 모든 것이 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하면 된다고 조언한다.
******************************************************************************
작품보기
'한국도예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이철 도예가 (0) | 2019.09.22 |
---|---|
서병호 - 도산도방 (0) | 2019.09.22 |
박은정 도예가 (0) | 2019.09.22 |
강경연 도예가 (0) | 2019.09.22 |
배진환 - 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예술과 교수 (0) | 2019.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