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도예가

尾形香三夫 오가타 카미오(Ogata Kamio 1949 ~ )

썬필이 2019. 11. 9. 21:53

尾形香三夫 오가타 카미오(Ogata Kamio 1949 ~ )

1949年 北海道岩見沢市に生まれる

1983年 新篠津村に混沌窯を開く

1985年 伝統工芸新作展 , 日本伝統工芸展入選

1988年 伝統工芸新作展 北海道新聞社賞受賞

1998年 益子陶芸展 審査員特別賞受賞

2000年 現代茶陶展入選

2003年 日本陶芸展入選

2004年 菊池ビエンナーレ入選

2006年 メトロポリタン美術館に練上壷を収蔵

2007年 朝日陶芸展入選 , 長三賞現代陶芸展入選

2009年 東日本伝統工芸展入選 , ニューオリンズ美術館に練上角皿“眩暈”が収蔵

大同ギャラリー・中村美術サロン・工芸いま・東京アメリカンクラブ等個展多数
日本工芸会正会員

尾形香三夫 作家

오가타 카미오(尾形香三夫)는 1949년 홋카이도 이와미자와에서 출생했다.

카미오는 다른 도예가들과는 확연히 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는 데, 정식으로 도예를 배우기위해 학교를 다닌 적이 없고,

모든 도자기제작 기술을 스스로 습득한 ‘자습형(self-taught)’ 도예가이다.

카미오는 30세가 되어서 도예를 시작했는 데, 정신지체자들 학교에서 일을 하면서 그 시설에서 도자기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스스로

모든 것을 깨우쳤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에 전혀 얽메이지 않는 장점이 있었다.

목공예가 일반화 되어있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전문가중에서 self-taught로 기술을 익힌 사람이 10%정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도예는 목공예와는 다르게 정식으로 배우지않으면 매우 힘든 기술이라고 하겠다.

그는 신시노쓰에 1983년 자신의 공방인 chaos kiln(혼동요,混沌窯)을 열었고 카미오 특유의 흙 조합을 시작했고 거기에 도예중에서도

힘든 분야인 네이아게를 선택해서 최고수준의 작품을 만들고 있다.

카미오는 작품활동을 시작하면서 일본에서 급속하게 이름이 알려졌는 데, 그의 작품의 특성 때문이었다. 

그의 도자는 백가지 이상의 흙을 색상의 조화가 잘되게 편집해서 가늘게 편 후 100층 이상 쌓아서 조각을 한다.

그는 한가지의 페턴으로 만들고 자르는 각도에 따라 30여가지의 다른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흔히 연리문은 다른 색상의 흙을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나오는 모양이 복불복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초보자들이 하는 말이고,

아가타 카미오는 자신이 만드는 연리문도자에 어떤 모양을 만들 것인지를 미리 계획하고 그것에 맞춰서 흙을 쌓는다.

말하자면 단면의 형태를 운에 맞기는 일은 없고 완벽하게 작가가 콘트롤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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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보기

練上縞花生 径 (Diameter) 11.0cm 厚さ(Thick) 10.8cm 重さ (Weight) 428g
練上香合 径 (Diameter) 7.1cm 厚さ(Thick) 5.1cm 重さ (Weight) 173g 38,500円
練上ぐい呑 径 (Diameter) 7.7cm 厚さ(Thick) 2.9cm 重さ (Weight) 72g 14,300円
練上鎬花器 平成27年 第43回伝統工芸陶芸部会展
練上鎬花入 環 径 (Diameter) 13.0×4.8cm 厚さ(Thick) 17.0cm 重さ (Weight) 800g 49,500円
尾形香三夫陶芸展 (2018年10月9~14日、札幌)
練上鎬壷」H20.5 x Φ21.3cm
尾形香三夫陶芸展 (2019年9月13日まで)
練上鎬徳利 径 (Diameter) 9.5cm 高さ (Height) 13.5cm 重さ (Weight)341g 内容量 (Capacity) 330cc
練上角皿「空中楼閣」
尾形香三夫陶芸展 (2014年10月)
尾形香三夫 陶芸展(2017年さいとうギャラリー)
neriage platter 'Vertigo' 19 inch 2008년 작품
사케잔 높이 50mm
2014 일본 미노 도자기전시회 입선작
Water Jar 21cm, 2015
練上鎬香炉 平成29年 第45回伝統工芸陶芸部会展
Beehive vase
Gray-white neriage vessel, H35cm ,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