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원 Lee Jaewon
<학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도예학과 석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도예학과 졸업
<개인전>
2018 5회 선 ↘ 면 →진행↗ 초대전, 갤러리하트, 서울
2017 4회 푸른 그릇, 공예장생호, 서울
2014 3회 이재원 개인전 흑백(黑白), 근대화상회, 서울
2012 2회 이재원 분청전, 고막원갤러리, 헤이리아트밸리, 경기도 파주
2007 1회 이재원 도예전, 라메르갤러리, 서울
< 단체전>
2019 UNESCO 창의도시 이천의 작가들_SALON ICHEON, HArt갤러리, 서울
삼인도자전_송민호, 이재원, 이정은, 아인갤러리, 부산
화랑미술제 아트윈도, 갤러리세인, 서울
2018 기획초대<6미찬가Ⅱ-네이버 아트윈도와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특별전>,갤러리세인,서울
미술퍼레이드 新개미장터, 모이모, 광주
2017 공예가의 시선I전-선, 갤러리밈, 서울
예(藝)향에 마음이 쏠려 취(醉)하다,갤러리세인,일산,킨텍스
아디스커버링 프로젝트 "이재원/유닛 씨", 아트팩토리, 서울
2016 공예트렌드페어 창작공방관, 코엑스, 서울 / 아트질라페어, 파엔자, 이탈리아
이달의 작가전, 포터리밈, 서울/ 서울 공예박람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
2015 공예가 맛있다, 문화역서울284, 서울
2014 공예트렌드페어 우수공예상품전 특별전, 서울 코엑스
여주세계생활도자관 특별기획”순간”전, 여주세계생활도자관, 여주
2013 여자의 행복, 그릇愛담다, 롯데갤러리 일산점, 일산
오색 담은 우리도자전,롯데갤러리 광복점, 부산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옹기작가 워크샵 / 홈.데코페어 이재원도예공방, 코엑스, 서울
이천도자기축제 이재원도예공방 참가, 설봉공원, 이천
2012 陶到(도도)한 4인전, 성보갤러리, 서울
2009 Clay Massage for The Future, 하마다쇼지 생가, 마시코 일본
2008 옹기사제전, 현대갤러리, 울산
EAST&WEST 2008-Mashiko Special Exhibition, Kyohan six Gallery, 마시코 일본
2007 일다시오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서울 / 한국현대도예의 오브제전, 유지쯔갤러리, 일본
200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질꼴 동문전, 서울
한국우수미술대학원생 초대전, 안산단원미술관, 안산
일다시오전, 세계도자박람회, 이천
<수상경력>
2014 제1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 동상 / 문화체육관광부지정 우수공예상품K-크래프트 선정
주소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마국산로182번길 6-48
.우리 고유의 색감과 형태를 담은 그릇, “흑(黑)과 백(白)”
이재원의 대표되는 흑백(黑白)시리즈에 있어 백(白)은 밝고 고운 하얀 화장토로 표면을
분장하는 전통기법인 덤벙과 귀얄기법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분청의 덤벙-귀얄기법이 주는 표현보다는 화장토 자체에서 우러나오는
색감과 그로인한 자연스러운 표면의 결에 집중한 점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온 옹기, 분청, 산청토의 조합으로 만든 붉은 흙 위에 분장한 화장토에서
발현되는 하얀색은 백자토에서 나오는 하얀색과는 또 다른 부드러움과 자연스러움,
여백을 담고 있는 색감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분청도자기에서만 볼 수 있는 색감이자, 현대식생활문화 공간에서의 적절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빈티지함과 모던함을 두루 겸비하고 있습니다.
흑(黑)은 위와 동일한 붉은 흙 위에 백(白)과 대조되는 깊은 검정색의 흑유로 빛을 머금고
있으며 색채가 강한 한식을 돋보이게 할 뿐 아니라 퓨전음식에도 세련됨을 안겨줍니다.
전통을 잇는 분청의 ‘백’시리즈와 대비를 이루어 흑과 백의 현대적 특징을 드러내고,
깊은 먹물을 머금은 검정색감의 그릇으로 현대 식생활문화의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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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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