松田百合子 유리코 마쓰다 (Yuriko MATSUDA 1943- )
プロフィール
1943 兵庫県芦屋市に生まれる
1968 京都市立美術大学陶磁器専攻科卒業
グループ展
1982 イタリア巡回「日本現代陶芸展」国際交流基金
1983 日本陶芸展(’73、’79、’81)毎日新聞社
1986 土・イメージと形体展(大津西武、有楽町西武)
1990 山梨県立美術館新人選抜展賞受賞
1991 ファエンツァ国際陶芸展 金賞受賞(イタリア)
1992 現代国際陶芸展 優秀賞受賞(台湾国立歴史博物館)
1996 磁器の表現ー1990年代の展開(東京国立近代美術館工芸館)
2000 スペイン。日本 ③&3展(バルセロナ陶芸博物館/スペイン)
2002 現代陶芸の100年度(岐阜県立現代陶芸館)
2005 '06 新世紀の日本陶芸(ボストン美術館。ジャパンソサエチー/アメリカ)
2007 第4回京畿世界陶磁ビエンナーレ(韓国) / 魅せられる…今、注目される日本の陶芸(滋賀県立陶芸の森陶芸館)
2008、'09、'11 同上(セーブル美術館・パリ/フランス。アメリカ巡回)
2011 日本×ファエンツァ やきものの現代(イタリア文化会館)
2013 ギャラリーaTo(真鶴)
個展
マスダスタジオ、寛土里、日本画廊、SILVER SHELL、日本橋三越、阪急梅田、
山梨県立美術館/ギャラリーエコー、ナノリウム、GALLERY DAIICHI(N.Y)、ギャラリーaTo他
パブリックコレクション
国際交流基金、山梨県立美術館、高松市美術館、滋賀県立陶芸の森陶芸館、デンバー美術館(アメリカ)、台湾国立歴史博物館、岐阜県立現代陶芸美術館、
エール大学美術ギャラリー(アメリカ)ハワイ州立文化財団、バルセロナ陶芸 博物館(スペイン)、利川世界陶磁センター(韓国)、他
作 品
作品は、富士山麓の静かな林の中にあるアトリエから生まれます。
素地を薄く伸ばし不定形に切ったパーツを継ぎ合わして形成した磁土器に 九谷風の上絵をパッチワークのように施す。
松田百合子 作家
유리코 마쓰다는 일본전통도예의 도제시스템에서 교육받지않고 대학에서 공부한 여성도예가이다.
그래서 일본전통도예 처럼 기능성과 예술성을 함께 갖춘 도자기를 만들지않고 매우 화려한 색상을 사용하고 발과 엉덩이등 신체의 일부를 장난기있게
표현하기도 하는 등 전후세대 도예가로 일본도예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마쓰다의 작품은 주로 신체의 일부를 표현한 것이 많은데, 밝은 색상을 칠하고 물래질 없이 모두 손으로 만든다.
작품은 모두 불규칙적인 모양을 가지고, 장난기가 있으며, 희화된 것이 많다. 소재로는 사람의 발, 바나나가 달린 주전자, 가지가 달린 병, 엉덩이, 롤러스케이트 등이다.
색상은 빨간색과 수출용 이마리 도자기의 금박을 입힌 킨란데 세공 스타일을 많이 쓰고 있다.
마쓰다는 일본의 전통적인 도자기 제작에서 쓰는 유색유약과 금채 같은 것을 흔히 쓰는 도자기 표면이 아닌 나무바닥으로 받쳐진 도자기 발에 채색하기도 했다.
그녀의 작품은 기능성을 위해 디자인하지는 않았지만, 대신 위트가 있는 문화적인 표현부터 개인일상까지 다양하다.
이런 마쓰다의 일본전통에서 많이 벗어난 작품은 한편으로 보면 여성을 배척하는 일본도예계에 대한 반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본의 도예역사가 오래되었지만, 마쯔다의 작품스타일은 2차대전 후 전통도자기와 전통 도제시스템을 대체하는 새로운 도예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전통도예 스타일은 도제시스템을 통해 기술을 전수하고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갖춘 도자기를 만든다.
하지만 일본 여성도예가들은 이런 도제시스템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대학과 같이 학교를 통해서만 도예를 배우게 되기에 마쓰다 같이 일본의 전통 스타일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일본여성들은 도제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도예공방에서는 전통적으로 철저히 배제되었는 데, 그림 그리고 장식하는 기법, 유약사용법이나 태토와 같은
재료를 다루는 방법도 가르치지 않았고, 오직 허드렛 일만 시켰다. 하지만 2차대전 후 부터 대학과 지역사회의 도예교육이 활성화되고,
개스와 전기가마가 대중화되며 일본여성도 도예계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2차대전 후 일본도예는 조각술이 더 가미되고, 실험적인 요소가 더욱 함유되며, 표현력이 풍부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고,
현재는 도제시스템에도 많은 여성들이 유입되어 수련을 쌓고있다.
마쓰다는 2차대전이 끝날 무렵 태어났다. 일본의 여성도예가의 2세대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이다.
남성위주의 일본도예계에서 힘들게 작품활동을 했지만 오히려 더 빼어난 작품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작품보기
HASU 水瓶 ¥100,000
大鉢 ¥150,000
じょうろう(水玉) ¥160,000
コーヒーカップ ¥28,000
湯呑 ¥16,000
"Rain Forrest", H47cm, 1989 이태리 Faenza 국제도예전 금상 수상작
" Mt Fuji with Red Dragon", H42cm
"Mt Fuji & lightening" - 번개치는 후지산 모양의 뚜껑 항아리, 높이 42cm, 1993년작 2016년 일본중학생들의 도예교육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merry making" H28cm, 29cm - 2002
"Pumpkin teapot with banana" , L33 H23cm, - 2002
"Tea Pot with Eggplant" , L37cm 1985
"Watermelon Tea Pots" w39cm, 1999
"한 입 먹은 수박" 물병, w47cm, 1996
"In her shoes", H34cm 2009
"Rock Paper Scissors", 1995
flower basket, H21c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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