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이야기

[여연스님의 재미있는 茶이야기] (27)茶室

썬필이 2020. 4. 14. 00:40

[여연스님의 재미있는 茶이야기] (27)茶室

붉디붉은 동백꽃이 벙그러져 하늘을 향해 얼굴을 내민다.

퍼득이는 새의 날갯짓에 후두둑 후두둑 떨어지는 붉은 동백의 무리들은 마치 절망 속에서 자신의 삶을 내던져

버리는 중생들의 아픈 추락비행 같다.‘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다.

그속에 깃든 의미는 아마 희망이었던 것 같다.

추락과 날개는 상반된 감각을 우리에게 일깨운다.

추락이 절망이요 포기라면 날개는 곧 다시 비상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오로지 한 곳을 향해 집중하고 인내하면 그것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넉넉한 삶의 여유다.

 

신년 들어 일지암에서 중생의 평안과 차인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다회를 열었다.

멀리 서울과 광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초의차문화연구원들이 참석했다. 신년다회는 일지암 초당에서 열렸다.

까실까실하고 상큼해 보이는 새 볏짚으로 엮어올린 지붕을 가진 일지암 초당에는 3평 남짓한 차실이 있다.

3방향으로 문을 해닫고 한쪽에는 차를 덖을 수 있는 부엌으로 만들어 놓은 일지암 초당 옆으로는 그 유명한

유천이 흐른다. 초당의 문을 열면 두륜산의 광활한 산맥이 울퉁불퉁 튀어오르는 것이 보이고, 늦은 오후 맑은

석양에는 서해바다의 잔잔한 물소리가 바람과 풍경소리를 타고 월담을 한다.

아름다운 풍광을 다탁으로 한 일지암 초당의 다실은 그야말로 담백하다고 말할 뿐이다.

갈아 붙인 회벽에 몇겹으로 이어 붙인 회백색 벽지와 3명 정도가 마실 수 있는 작은 차 도구가 전부다.

2∼3명의 찻자리는 늘 고요하다. 오직 바람소리와 유천의 물소리를 벗삼아 자신의 마음을 흘려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일지암의 차실을 두고 ‘무애의 차’ 자리라고 하는 것이다.

차인들에게 차실은 차, 차도구와 함께 매우 중요한 것중 하나다.

차를 하면 할수록 자신만의 차실을 하나쯤 가꾸는 염원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요즘 들어 부쩍 자신의 차실을 소유하는 차인들이 늘고 있다.

작게는 3∼4평, 크게는 10여평의 차실을 근사하게 가꾼 후 가까운 차인들을 초대해 차회를 여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즐겁다. 도심의 아파트에서도, 먼 산골의 초막에서도 차실을 꾸며 차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차실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일본의 차실이다. 일본의 차실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고도의 문명을 향유한 일본문명의 상징처럼 일본의 차실은 세계적인 눈길을 끌었다.

100여년이 넘는 대숲속의 차실들은 일본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의 눈에도 동양문명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을 정도다.

이른바 초암으로 불리는 일본의 다실들은 실로 담백하기 짝이 없다.

허리를 굽혀야 하고 몇 사람이 옹기종기 몰려 앉아 무릎을 맞대고 먹어야 하는 불편하기 짝이 없는 차실이 바로

이 시대의 차인들과 서양인들의 마음과 눈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초암의 백미는 텅 비어 있고 작다는 데 있다.

 

초암에 대해 조선시대 이형상은 이렇게 노래하고 있다.

“내 집은 초려삼간/세상일이라곤 전혀 없네/차 달이는 돌 탕관과 고기 잡는 낚싯대 하나/뒷산에 절로 난 고사리

그것이 분수인가 하노라.”라며 소유하지 않는 자의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다.

초암의 핵심은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적이라는 점에 있다.

그리고 작지만 위대한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곳이라는 점이다.

한적한 대숲이나 정원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작은 초암은 흙과 볏짚을 혼합해 바른 벽이나, 대나무와 흙으로

엮어 만든 벽이 대부분이다. 방바닥 역시 마찬가지다.

대나무 자리를 깔거나, 갈대를 엮어 만든 것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초암 차실은 7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우리의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가집 같은 것이다.

이른바 건축의 기본을 도외시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아쉽게도 일본 초암차의 원류는 아무리 들여다봐도

우리의 옛 초가집의 소박한 멋이 원형인 것 같다.

최근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일본 초암다실의 원형은 우리나라라는 것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센리휴에 의해 완성된 초암차실은 당시 강대했던 무사계급의 폭력성과 야만성을 꺾으려는 정치적 목적도

가미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비록 자결은 했지만 도요토미의 왕사역할을 했던 센리휴는 차의 근본정신 회복을 통해 일본 지배계급의

야만성을 희석시키려 했던 것이다.

인간의 영혼을 굽어보게 하는 소박한 다실인 초암은 우리나라의 초가집들과 매우 닮았다.

초암다실이 세계적인 다실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 역사성과 함께한 정신성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갖는 근원적 투쟁심을 탈각시켜 버린 무소유의 공간이라는 점이다.

물신주의의 총아인 자본주의는 불가사리처럼 무엇이든 거대화시키고 조작해낼 수 있는 무소불위의 힘을 가졌다.

그러나 초암은 그런 자본주의적 가치관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역설의 미학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곧게 수직으로 뻗어내린 직선의 미학에 휘어지고 굽어진 곡선의 미학으로 맞서고 있다.

화학화시키고 인위적으로 조작한 재료 대신 흙과 집 그리고 대나무 등 천연재료를 사용,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데 그 위대함이 있는 것이다.

작고 어두운 초암은 폐쇄적인 공간이 결코 아니다.

사방을 개방해 누구라도 들고 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그 열린공간은 신분의 차별을 초월해 존재하는 것이기도 하다.

 

초암은 우리나라에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했다. 

깊은 산중에서 수행을 하기 위해 손가는 대로 지어낸 띠집인 초암, 가난한 선비들이 호연지기를 기르고 청빈함과 

검소함을 자랑하기 위해 만들었던 모사(茅舍), 초려(草廬), 초정(草亭), 또한 왕이나 왕세자 등이 제를 

지내기 위해, 잠시 머물며 시간을 보내기 위해 지은 모옥(茅屋), 초옥(草屋) 등이 존재했다. 

먼저 초암은 원래 스님들이 살던 암자의 명칭이기도 하다. 

대중수행을 피해 홀로 수행을 하기 위해 깊은 산중에 아무렇게나 지은 작은 암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초암은 천연재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고 검소하고 청빈한 삶의 원형을 그대로 담아내게 된 것이다. 

설잠 스님의 ‘모암’이란 시는 이같은 상징성들을 그대로 드러낸다.

“푸른 산 깊은 곳에 귀틀집 한 채 얽었는데/집 아래로는 맑고 맑은 만길 깊은 못이로세/가는 곳 되는대로

구름따라 함께 가고/머물 때엔 한가로이 달 아래 절방에 함께 있네.”

선비들이 독서나 차를 마시는 데 이용했던 초정이나 누실도 마찬가지다.

자연을 벗삼아 풍류를 즐기며 호연지기와 청빈함을 자랑했던 초정이나 누실 역시 작고 소박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암의 원형들이라고 부를 만하다.

그런 점에서 초암은 자연주의의 원형이랄 수 있다.

그같은 것은 차가 지닌 자연성과 우주성을 일체화한 독특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초암은 또 차의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물론 역사성과 현실성에서 시작된 것이겠지만 아이로니컬하게도 현대에 와서 초암은 문명의 역설성을

상징하고 차의 본연성을 담아낸 천연의 기제로 자리매김될 만하다.

차의 정신은 궁극적으로 하심(下心)에 있다.

넓고 큰 집, 넓고 화려한 광채가 나는 차실은 바로 현대인들의 욕망을 상징하는 또 다른 기제다.

그러나 초암으로 대별되는 차의 정신은 내 욕망을 내려놓은 하심을 구조적으로 추구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좁고 작아서 허리를 굽히고 들어가야 하는 작은 문들, 도대체 막힘이 없는 사방으로 열린 공간들,

울퉁불퉁 튀어나온 소나무의 서까래 등 순수한 자연의 미학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경계를 풀게 하는

마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초암에서 소박한 미의식을 본다.

소박한 미의식이란 작고 볼품없는 공간속에서 채워낼 수 있는 정신적 충만감을 의미한다.

일지암 초당의 신년차회는 바로 이같은 것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바싹 마른 장작을 구들에 넣고 사방으로 환히

열어젖힌 초당의 문들, 바로 앞의 작은 연못과 붉게 핀 매화 향, 그리고 손에 잡힐 듯 툭툭 꽃봉오리를

벙그러올리는 동백꽃이 바로 또 다른 차의 세계를 구현한 것이다.

그들은 그 찻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스님 참으로 부끄럽고 초라합니다.

이렇게 위대한 자연의 경이 앞에서, 꾸미지 않은 자연의 소박함 앞에서 내가 해줄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 한 잔의 차를 마시며 그들은 자연을 품에 안았고, 현대사회 속에서 일그러져 있는 자신의 작고 초라한 모습을

관조할 수 있었다.

찻자리가 소중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차를 통해 마음을 나누고 자연을 나누고 결국은 우주를 나눌 수 있다.

한발짝 더 나아가 차를 통해 자신을 개벽시킬 수 있는 단초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술은 사람을 들뜨게 하고 육신을 망치지만 차는 사람을 가라앉히고 육신을 새롭게 태어나게 하는 신묘로운

작용을 한다는 말이있다. 차 한잔은 이렇게 인간의 삶의 양식을 바꿀 수 있기도 하다. - 일지암 암주

 

현대인의 차실은…

차실은 차인의 품격과 인격을 나타내는 척도다.

요즘 찻자리에 초대되어 가보면 이른바 명품으로 치장되어 있는 경우를 많이 본다.

이것은 누구의 작품이며 이것은 얼마나 값어치가 나간다고 자랑을 한다.

그럴 때 그 찻자리에는 은근히 질시와 불편함이 싹튼다. 이른바 차회가 아니라 과시회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럴 때마다 차가 자신의 신분과 인격을 상승시켜주는 인격체의 들러리로 전락하는 경우를 보며 씁쓸해한다.

흔히들 차를 격식의 문화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갖추어진 다실에서 갖추어진 다구와 차를 준비한후 예법에 따라 마시는 것이 바로 차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른바 그것은 바로 차가 격식화되어 있는 것이다. 차는 격식의 문화가 아니다.

물론 의식을 통해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차는 당연히 격식의 차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상에서 차는 자연스러움과 소박함 그리고 편안함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

우선 차는 특정인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차를 마실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을 갖추고 자연스럽게 마음을 공유하는 나눔의 마당이 되어야 한다.

거실이나 방에서 행다를 해도 된다. 차실은 가급적 비린내가 나지 않고 소란스럽지 않은 곳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깨끗하고 아담한 분위기 연출을 위한 곳이면 더욱 좋다.

먼저 다실을 꾸밀 공간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이다. 다실의 크기는 3∼4평 정도가 제격이다.

다실의 크기가 너무 넓으면 주위가 산만하고 어지럽기 때문에 오히려 차실로서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다실은 손님을 접대할 몇 가지 가구와 다구, 요란하지 않은 화분이나 서화로 간단하게

장식되어 있으면 더욱 좋다.

다실에 놓여진 난과 꽃은 차실의 분위기를 한층 품격있게 만들기도 하다.

다만 너무 요란스럽게 꾸며진 장식물들은 오히려 차실의 분위기를 해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실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없다면 차선책으로 응접실이나 서재를 이용해도 된다.

우선 차를 마실 수 있는 차도구를 위한 상시적인 공간을 마련한다. 그곳의 넓이는 0.5평 정도면 된다.

가능하다면 창문을 통해 밖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좋으며 조촐하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소나무 화분이나

꽃 등을 준비해 놓아두면 더욱 좋다. 마지막으로 응접실이나 서재도 없는 단칸방에서도 차는 가능하다.

평상시에 차를 마실 수 있는 도구를 사람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놓아둔 다음 차를 마실 때 자리를 마련해

마시는 것이다. 참으로 훌륭한 행다란 다실의 유무에 있지 않고 그것을 소박하고 검소하게 즐길 수 있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