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이야기

[여연스님의 재미있는 茶이야기] (26)세계의 음다풍습

썬필이 2020. 4. 9. 11:28

[여연스님의 재미있는 茶이야기] (26)세계의 음다풍습

새해다. 아직도 앞산인 달마산은 눈을 모자삼아 구름을 목도리 삼아 유유자적 하늘과 세월을 떠받치고 있다.

새해들어 눈 덮인 골짜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인사를 하러 온 차인들도 많지만 일반 등산객들의

발길도  늘어가고 있다.

하얀 입김을 푸우 푸우 내뿜으며 산을 오르는 사람들의 얼굴은 발갛게 상기되어 있다.

해남의 명산인 두륜산에는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두륜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큰절인 대흥사를 지나 일지암을 지나는 코스와 진불암을 지나는 코스가 있다.

2000년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일지암을 찾는 등산객들은 매우 드물었다.

마치 사시사철 선방처럼 한적한 곳이 바로 일지암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상황은 많이 다르다. 

큰 절의 수련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등산객까지 일지암을 찾는 발걸음이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른바 웰빙음료로 각광받고 있는 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인 것 같다.

산을 오르는 등산객들 중 가끔씩 차를 청하는 분들이 있다. 일지암에는 좀 독특한 차 풍습이 있다. 

그곳에 머무는 사람이 아닌, 청하는 손님이 차를 직접 우려내서 마시는 것이다. 그러면 대부분 당황해 한다. 

차를 어떻게 내야 합니까. 차를 마시기 위해서는 매우 까다로운 절차와 형식을 거쳐야 하는 것 아닙니까. 

쉽게 생각하세요. 직장생활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커피를 마시듯 편안하게 차를 

끓여 드시면 됩니다. 

우선 유천에서 물을 떠와 차를 끓이는 주전자에 넣고 사람 수에 맞게 잔과 차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이 끓으면 차 주전자에 물을 붓고 마시면 되는 것이지요. 

그냥 마음이 가는 대로 편안하게 따르고 마시면 됩니다. 

그렇게 말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손사래를 치며 차를 마시는 것을 포기하고 만다. 

안타까워 다시 권해보지만 결과는 마찬가지다. 참으로 아쉬운 일이다. 

차는 형식과 관념 속에서 머무는 뜬 구름이 아니라 존재와 현실의 내적 욕망을 갈무리하는 청적(淸寂)이 머무는 

마음의 공간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차는 그 자체로 이미 편안함이며 실용적이며 삶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장자의 이야기다. 제나라 환공이 당상에서 책을 읽고 있었다. 

당대최고의 목수인 윤편이 수레바퀴를 깎고 있다가 물었다.

 

“전하께서 읽고 계시는 책은 무슨 말을 쓴 책입니까.”
“성인의 말씀이다.”
“그 성인은 지금 살아계십니까.”
“벌써 돌아가신 분이다.”
“그렇다면 전하께서 읽고 계신 책은 옛 사람의 찌꺼기군요.”

“내가 책을 읽고 있는데 목수 따위가 감히 시비를 건단 말이냐. 합당한 설명을 한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죽음을 면치 못할 것이다.”

“수레바퀴를 깎을 때 많이 깎으면 축인 굴대가 헐거워서 튼튼하지 못하고 덜 깎으면 빡빡하여 굴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더도 덜도 아닌 정확한 깎음은 손짐작으로 터득하고 마음으로 느낄 뿐 입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물론 깎아야 할 수레바퀴의 정확한 치수는 있기는 있습니다만 소신은 제 자식에게 그것을 말로 깨우쳐 줄

수가 없고 제 자식 역시 신으로부터 그것을 전수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흔 살 노인임에도 불구하고 손수 수레를 깎고 있습니다.

옛 사람도 그와 마찬가지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전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하께서 읽고 계시는 것은 옛 사람들의 찌꺼기 일 뿐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환공과 윤편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형식인 말은 결코 그속에 담긴 뜻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눈으로 봐서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형(形)과 색(色)이요 귀로 들어 알 수 있는 것은 명(名)과 성(聲)일 뿐이다.

차도 마찬가지다. 차는 거창한 삶의 형식이 결코 아니다는 것이다.

차의 본뜻은 삶의 실용속에서 자신을 발견해가는 작은 기쁨에서 시작되는 일상화를 뜻하기 때문이다.

다만 다구를 갖출 수 있고 차를 마시는 최소한의 지혜를 갖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차는 내 일상의

삶속에서 천연스럽게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차는 곧 자신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는 삶의 존재로서 우리에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지구촌 사람들은 대부분 어떤 형태든 차를 마신다.

그리고 차를 마시는 것은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차를 많이 마시는 민족은 어디일까. 아이로니컬하게도 바로 티베트다.

그것은 높은 고원지대의 기후 탓이다.

티베트인들은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같은 영양성분을 차로 보충한다.

그들이 마시는 수유차와 수유차를 만들 수 있는 통모, 그리고 차담은 티베트인들을 세계에서 가장 차를 많이

마시는 민족으로 만들고 있다. 티베트인들의 음다풍속은 매우 자연스럽다.

형식과 격식이 없이 앉는 곳이 바로 차를 마시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티베트인들의 찻자리는 그런 점에서 매우 자유롭고 평안하다.

아마도 형식과 격식을 갖추지 않고 자연과 인간 그리고 차가 하나가 되는 찻자리를 펼치는 유일한 민족이

바로 티베트일 거라는 생각이다.

 

그들은 노동을 통해 생산하는 생산현장에서, 그리고 국가의 중대사를 논하는 회의장에서도, 높은 산에서도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차를 마신다.

자세히 들여다면 그들의 일상은 이미 차 공동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차는 그들의 모든 삶을 씨줄과 날줄로 이어준다. 척박한 문화속에는 아주 조용한 삶의 평화가 깃들어 있다.

그들의 종교적 성지인 라사의 포탈라궁을 가기 위해 온 가족이 7개월 동안 삼보일배를 한다.

우리로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들의 차문화 공동체는 우리가 향후 지향해야 할 차의 살림살이가 어디에 있는가를 연구해줄 귀중한

것들이라고 보여진다.

중국 신강 위구르족의 밀크티와 향차(香茶)도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들이다.

위구르족의 밀크티와 향차는 한가한 여가시간보다는 식사와 함께 먹는다는 게 특징이다.

우리는 통상적으로 식사를 한 뒤나 편안한 시간을 따로내어 차를 마시는 반면 위구르족은 식사와 함께 차를

마시는 것이다. 위구르족은 북쪽의 민족들은 밀크티를 마시고 남쪽에 사는 민족들은 향차를 마신다.

위구르족의 밀크티는 매우 독특하다. 벽돌차로 불리는 전차를 쪼개 덩어리를 철제주전자나 알루미늄 주전자에

넣고 물을 부어 팔팔 끓인다.

차가 적당하게 푹 우러나면 신선한 우유 혹은 양젖을 넣고 다시 소량의 소금을 넣은 뒤 더 끓인다.

그리고 몇분이 지난 뒤 찻잔에 따른후 식사와 함께 차를 마신다.

향차 역시 마찬가지다. 주전자를 사용해 차와 함께 후추나 계피 정향 등 향로가루를 넣고 서서히 물을 부은 뒤

불위에 얹어 4∼5분가량 끓인다.

차 찌꺼기나 향료가루를 찻잔에 함께 나오지 않도록 걸러 마시며 보통 아침 점심 저녁식사와 더불어 차를 마신다.

몽골인들에게도 밀크티가 있다. 유목민인 몽골인들에게는 삼차일반(三茶一飯)의 음다풍습이 있다.

하루에 3번정도 차를 마시고 저녁에 집으로 돌아온 뒤 가족들과 함께 한번의 식사를 하는 것이다.

중국의 운남지방에서도 독특한 음다풍습이 있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음다풍습은 염파차(炎波茶)와 용호투차(龍虎鬪茶)다.

염파차는 차 덩어리를 부숴 작은 토기그릇에 넣은 뒤 토관을 불위에 얹어 찻잎이 “퍽 퍽”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구운 다음 천천히 뜨거운 물을 붓고 다시 5분정도 끓인다.

그런 후 다시 소금덩어리를 다탕에 넣고 끓여서 짠맛이 나면 화로에서 꺼내어 따른 뒤 각자의 기호에 따라

뜨거운 물을 더 부어 마신다. 운남에서는 염파차를 마실 때 옥수수떡을 함께 먹는 습관도 있다.

용호투차는 밀림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감기치료에 이용하는 비방으로 전해지고 있다.

먼저 진하게 우려낸 뜨거운 차를 알코올 도수 높은 술이 담긴 술잔에 부으면 마치 용과 호랑이가 서로 싸우는

것과 같은 형상을 나타낸다.

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땀이 나고 잠을 잘 자게 되고 몸이 가벼워져 큰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인들은 티베트인 다음으로 차를 가장 많이 마시는 민족이다.

연간 1인당 차소비량이 약 4.5㎏이 될 정도로 차를 마시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영국인들이 차를 마시는 습관은 매우 독특하다.

그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우선 차를 한 잔 마신다.

그리고 아침 식사때 한 잔을 마시며,11시쯤 일을 하거나 대화를 하며 또 차를 한 잔 마신다.

점심식사때 한 잔, 오후 1시부터 4시사이에 한 잔, 잠을 자기 직전에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영국인들의

다시(茶時)다.

영국인들이 세계적으로 차 소비량이 많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영국에서는 또 ‘5시 차’라는 음다풍습이 있다.

18세기 중엽 베드포드 공작부인인 안나가 고안해낸 방법으로 오후 5시에 많은 사람을 초청해 차와 과자 등을

제공하는 통상적인 차회를 말한다.5시 차회에서는 크래커 과일 등을 바구니에 담아 차와 함께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에 비해 미국인들은 차가운 차인 ‘아이스티’를 즐겨 먹는다.

차는 통상적으로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신다는 통념을 미국인들은 깨고 있는 것이다.

아이스티는 1904년 미국 세인트루이스 국제박람회에서 영국인 차업자인 리처드에 의해서 보급됐다.

차를 선전하기 위해 박람회에 온 리처드는 7월이라는 뜨거운 날씨 탓에 아무도 차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자

홍차에 얼음을 넣어 차게 한 다음 차가운 홍차라고 권유했다.

차가운 홍차인 아이스티는 뜻밖에도 참가자들의 환호를 받았고 전세계적으로 보급될 수 있었다.

사막의 나라 모로코에서는 박하차를 마신다. 박하차는 차를 넣고 먼저 끓이다

설탕과 함께 박하잎을 넣어 마신다.

차와 설탕 박하가 어우러져 상쾌한 기분을 전해주는 것이 바로 모로코의 박하차이다.

이밖에도 차는 유럽 러시아에서도 그 지역의 기후와 문화적 풍습에 알맞게 음용되고 있다.

차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우유 설탕, 심지어 박하와 소금까지도 함께 섞어서 음용되고 있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차는 형식과 관념의 문제가 아닌 현실 삶의 존재조건이다.

그리고 자연과 인간 차가 함께 하는 매개고리로써 중요한 매체이기도 한 것이다. - 일지암 암주

 

티베트의 수유차

‘하루 양식은 없어도 되지만 차 없이는 못산다.’는 민족이 바로 티베트다.

그들은 하루 일과를 차로 시작해 차로 끝낸다. 최소 20∼30잔에서 100잔을 넘게 마시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티베트에 가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명물이 바로 ‘통모’라고 부르는 차통이다.

보통 지름이 15∼18㎝이고 길이는 150㎝가량이며 왕대나무를 잘라 차통으로 만든 후 겉에는 아름다운

문양을 새긴다.

차통에는 피스톤 같이 생긴 막대가 끼여 있다.

통모에 야크의 젖으로 만든 버터를 빚어넣고 그위에 끓는 차를 붓는다.

소금과 입맛에 맞는 향로를 또 넣고 피스톤처럼 생긴 자루를 두손으로 잡고 절구질하듯 아래 위로

밀어 넣었다 뺐다 하며 골고루 섞는다. 절구질을 많이 할수록 차는 부드럽고 맛깔이 난다.

수유차라 불리는 이 차는 단백질과 지방질 풍부한 비타민과 카페인이 함유된 버터차가 된다.

쌀뜨물처럼 진한 게 탁한 우유맛이 난다.

수유차를 만들 수 있는 통모는 티베트 사람들의 빈부차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신분적 가치를 지닌다.

통모의 겉이나 절구질을 할 수 있는 막대기의 손잡이인 ‘자나’에 부자들은 아주 귀한 보석으로 치장한다.

수천만원이 넘는 귀한 통모가 티베트에는 존재한다.

수유차를 담을 수 있는 보온통인 ‘차담’도 매우 중요한 차 도구 중 하나다.

티베트 사람들은 집집마다 최소한 2∼3개의 통모와 4∼5개 정도의 차담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 사람들은 찻자리가 따로없다.

찻상을 차리거나 차를 마시는 격식 없이 시장바닥이건 회의장에서건 앉는 곳이 바로 찻자리다.

어떤 자리든 앉으면 바로 차가 나오기 때문이다.

티베트 풍습상 손님으로 차를 접대받을 때 찻잔의 차를 모두 마셔서는 안 된다.

차를 모두 마셔버리면 차를 더 이상 마실 의향이 없다는 것으로 알고 더 권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를 더 마시기 위해서는 찻잔에 차를 약간 남겨두어야 한다.

차가 일상화되어 있는 티베트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 소비량을 자랑하고 있다.

1인당 연간 소비량이 15㎏가량 될 정도로 어마어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