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木明 아키라 야기 (Akira Yagi, 1955- )
1955年 京都五条坂に祖父 八木一艸、父 八木一夫の長男としてうまれる
1995年 大丸京都店個展(’97・’99・’01・’03・’05・’07・’09・’11)
2000年 第12回MOA岡田茂吉賞 工芸部門優秀賞
2001年 京都の工芸 1945~2000(京都/東京国立近代美術館)
2003年 白磁・青磁の世界展(茨城県陶芸美術館)
2005年 Contemporary Clay:Japanese Ceramics for the
New Century(ボストン美術館)
2006年 抽象再訪展(京都芸術センター)
2008年 第26回 京都府文化賞功労賞
Celebrating Kyoto: Murern Arts from Boston’s
Sister City(ボストン美術館)
2010年 第22回 京都美術文化賞受賞記念展(京都文化博物館)
2011年 京都 梅原猛と10人のアーティスト展(中信美術館)
2012年 英国セントアイビスリーチ工房に招聘され製作
2013年 英国フロリダContemporary KOGEI Styles In Japan(モリカミ博物館)
2015年 琳派400年記念 現代作家200人による日本画・
工芸展 / 京に生きる琳派の美(京都文化博物館)
《所蔵》
京都国立近代美術館/東京国立近代美術館 工芸館/国際交流基金/出光美術館/
大英博物館(英国)/ヴィクトリア&アルバート美術館(英国)/
アーサー・M・サックラー美術館(米国・スミソニアン協会)ほか国内外の美術館に多数所蔵
京都造形芸術大学教授 IAC(国際陶芸アカデミー)会員
日本陶磁協会会員 京都工芸美術作家協会会員 東洋陶磁学会会員
아키라 야기는 푸른빛나는 백자나 청백자를 주로 만들지만, nesting bowls로 세계적으로 잘알려진 도예가이다.
아키라 야기는 1955년 쿄토에서 도예가인 할아버지 '이소 야기'와 역시 도예가 아버지 '카즈오 야기'의 3대째 도예가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가즈오 야기(Kazuo YAGI)는 일본도예계에서 아주 영향력있는 도예가로서 1948년에 시작된 아방가르드 조각도예
그룹인 소데이샤의 창시자이며 리더였다.
아키라 작품의 특성은 매우 섬세하고,선이 예리하며, 물레질을 한 후 조각을 해서 청백자 유약을 바르거나
옻칠 같은 검은색 유약을 바른다.
아키라는 일본에서 매우 권위있는 도예전문지 호노호에서 선정한 가장 비중있는 예술가 20인에 선정되었다.
그의 작품은 대영박물관을 비롯해 빅토리아 알버트 박물관, 클리브랜드예술박물관 등등 수십개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리고 1998년에는 일본도예협회로 부터 올해의 도예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수상경력이 있다.
아키라 야기는 물래성형 유약도자기의 기술적인 면과 미적인 추구의 한계에 도전한 도예가로 잘알려져 있다.
그는 1980년대부터 포개지는 그릇을 계속 실험했고 결국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그릇을 정확히 집어넣을 수 있을 정도로 정밀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런 포개지는 그릇세트는 중국의 전통도자기를 변형한 것인 데, 아주 작은 그릇을 정확한 크기로 만들기 위해 그는 돋보기를
장착한 특별한 장비를 만들어 사용했고, 모든 그릇을 균일하고 완벽하게 유약을 칠하고 소성하기 위해 장비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포개지는 그릇세트를 전시할 때는 크기에 따라 배치하는데, 배치순서의 상관관계가 작품의 느낌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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