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루 호시노 (Satoru Hoshino, 星野暁, b1945- )
흙을 손으로 주물러 설치작품을 주로 만들고, 그 페턴을 이용한 도예작품을 만드는 세계적으로 매우 잘알려진 설치도예작가이다.
1945 니이가타현 출생
1971 리쓰메이칸 대학 졸업 / 후지히라 도예공방입학
1973 호시노 도예공방오픈, 교토현 야하타
1974 소데이샤 멤버가입
1986 산사태로 공방이 유실됨
1989 쉬가현으로 공방이전
1990 Guest artist at Skidmore College, Saratoga Springs, NY
1998 Guest artist at European Ceramic Work Center, The Netherlands
1999 Guest artist at Shigaraki Ceramic Cultural Park
2001 Guest artist at International Ceramic Center, Skealskor, Denmark
1983 East Sydney Tech College 교수임용, 시드니,호주
1987 Canberra School of Art, Action, 호주 교수직
1991 Associate professor, Dept of Environmental Design, Osaka Sangyo University
1998 Professor, Osaka Sangyo University (untill ’03)
사토루 호시노는 1971년 리스메이칸 대학을 졸업한 후 작품활동을 하던 중, 1986년 공방 뒷산이 무너지는 산사태로 작업실을
모두 잃어버리며 작품을 만드는데 전환점을 맞게된다.
산사태가 나기 전까지 호시노는 거의 15년 동안 몸이 부셔지기 전까지 작업을 했는데, 이 사건을 겪고나서 작업하는 방법이 완전히 변하게 되고
흙을 대하는 자세 또한 변하게 된다.
아라타 타니는 도예에서 호시노의 흙을 대하는 자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는데,
‘그는 흙을 단순히 재료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 했다.
호시노가 흙을 만지는 것은 흙이라는 물성의 근본을 이해한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의 생각이나 구상을 흙을 이용해 무엇을 만드는 데 단순히 이용하기 보다는 흙과의 교감을 통한 작업을 한다고 생각했다.
호시노는 말하기를, 내가 흙이라는 재료를 강조하고, 흙은 수동적이고 나는 능동적이기 때문에 흙을 변형 시키는 것이 아니고,
자연의 리듬과 흙 속에 담겨있는 내 자신을 조절해 갈 때 흙과의 대화가 가능해 진다고 했다.
호시노의 작품은 크기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데, 대형 벽면이나 큰 방을 가득 채울 수 있는 크기부터 화병으로 적당한 사이즈와, 한손으로 들기에 맞는 작은 그릇도 있다.
그의 작품에서 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작품에 뚜렷하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고, 유약을 사용할 때는 안과 밖에 모두 흠뻑 적셔서 리드미컬하게
흘러 내리도록 붓는 방식을 택한다.
손으로 모든 재료를 매우 정교하게 만져서 모양을 만드는 것은 조형물을 더욱 관객에게 어필하도록 하는 방법이고,
이렇게 작품을 만들고 유약을 칠하는 과정 자체가 주제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사토루 호시노는 여러가지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고, 특히 그는 많은 나라의 대학에서 교수생활을 했던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그리고 그의 작품은 현재 일본,영국,미국,호주,프랑스,독일,네덜란드,중국등 전세계 유명박물관을 포함한 40여개의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입주작가 경력
2004 Artist in residence at Archie Bray Foundation, Helena, MT
2005 Artist in residence at Northern Clay Center, Minneapolis, MN
2006 Artist in residence at Hunter College, New York, NY
2008 Artist in residence at Tainan National University of the Art, Tainan City, Taiwan
Artist in residence at Saint Lucas Visual Art, Gent, Belgium
2009 Artist in residence at Washington & Lee University, Lexington, VA
2011 Artist in residence at International Ceramic Studio, Kecskemet, Hungary
Juror for Gyeonggi International Ceramix Biennale 2011 International
Competition, Korea
2012 Beginning Form-Spiral with Green 11、National Academy of ART、ACADEMIA Gallery、
ソフィア、ブルガリア
2015 Black Horse in the Dark - 始原の知覚、アートコートギャラリー、大阪
土と手の間から、現代美術 艸居、京都
2016 原始が土を踏んでゆく、ギャラリー恵風、京都
2017 星野 曉 展-始まりのかたち-、ギャラリーみつけ、新潟
星野暁展 始まりのかたち- 螺旋 ’17、LIXILギャラリー、東京
Awards:
1979 Minister Prize, Japan Ceramic Art Exhibition V
1980 Superior Prize, The 2nd Japan Enba Art Competition
Kyoto Prefecture Procurement Prize, 4th Kyoto Sculpture Selection Exhibition
1984 Honor Prize, 1st World Triennial Exhibition of Small Size Ceramics
1998 Saji Encouragement Prize, The Suntory Prize '98 ―Challenges on Forms
Public Collections: 아래 기록된 박물관외에도 35개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Aichi Prefectural Ceramic Museum, Aichi
Asian Art Museum, San Francisco, CA
Auckland War Memorial Museum, Auckland, New Zealand
Benaki Museum, Athens, Greece
ClayArch Gimhae Museum, Korea
Everson Museum of Art, Syracuse, NY
Faenza National Pottery Museum, Faenza, Italy
International Ceramic Studio-Kecskemet, Hungary
Kerameikmuseum Princessehof, The Netherlands
Kyoto City Museum, Kyoto
Musée Ariana, Switzerland
Musée Bertrand, Chateauroux, France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 Canberra, Australia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Kyoto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Tokyo
Province Museum Modern Kunst, Oostende, Belgium
Schein-Joseph International Museum of Ceramic Art, Alfred University, NY
tate Decorative Arts Institute, Switzerland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United Kingdom
Yingge Ceramics Museum, Taiwan
Walbrzych Museum, Poland
- 호시노 부부
- 사토루 호시노는 손으로 주물러 손자국을 낸 흙덩어리를 가지고 설치작품을 만든다.
****************************************************************
작품소개
소개되는 작품은 호시노가 흙벼락을 맞은 후부터 만들기 시작한 작품들이다.
그 전까지는 큰 흙더미에 몸을 던져서 정신없이 일하는 스타일이었는 데, 산사태로 공방이 무너진 후 부터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작품을 만들게 된다.
주로 설치작품을 만드는데, 벽과 방을 가득 채우는 대형 조형물과 옥외조형물을 많이 만들고, 작은 화병이나 컵도 자신의 손자국 페턴을 이용한 흙으로 만든다.
double clay tower 옆에 앉아있는 사토루 호시노
- 사토루 호시노의 'Black Horse in the Dark' 설치작품 만드는 과정
어느 예술작품에서나 스케치는 필수적인 요소라는 생각이다.
손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빚은 송편 모양의 흙으로 디자인 한 모양대로 벽에 붙이는 작업을 한다.
black horse in the dark, pre-modial percerption 2015
black horse in the dark, pre-modial percerption 2015
옥외 조형물, Shigaraki Ceramic Cultural Park
wall installation, Indian Ceramics Triennale, Jaipur India, 2018.09
현재 인디아의 자이푸르에서 열리고 있는 도자트라이날레에 전시된 호시노의 작품
인도의 자이푸르 트라이날레 전시를 준비중인 사토루 호시노, 2018년9월
Museion No. 1, Budapest Hungary
spring snow with spiral
black horse in the dark,
이태리 화엔자 국제도예전 80주년기념 초대작품
reincarnate, pre-copernican mud II, 1998
ceramic statue, National Museum of Ireland
Spring Snow, vase, h77 x w68m, coiling and pinching, pools and drips of white and blue glazes
copper blue and white glazed pinched vase 2014, h29cm spring snow with white and green glaze
spring snow No.3, 2007
'Spring Snow', coiling and pinched vase, h84cm, drips of white and blue glaze
pool of white glaze
Spring Snow, 08-33, h47cm Spring Snow No8, 2007,
Copper-blue white glazed pinched vase, 2014 Stoneware with white and copper-blue glazes, h29cm x W25cm
spring snow, No6, 2007, 42.5cm both used stoneware clay with ash glaze spring snow, No7, 2007, h38.5cm
spring snow, h60cm, 2013
natural ash glazed cups
ash glazed tea bowl, d10cm, 2011
lobed vessel, wood fired, natural ash glazed, d37.5cm
globular shigaraki vessel, natural ash glaze, 2011, d43cm
640x427-40.1kB-星野暁 : モンテ妄想妄考窯日誌
1200x900-111.6kB-小吹隆文 on Twitter: "艸居の
450x300-16.7kB-20882 星野 暁(ぐい呑)HOSHINO
'일본도예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키 나라 奈良 祐希 - 전통과 첨단기법의 접목 (0) | 2019.01.30 |
---|---|
켄 마쓰자키 松崎健 - 현대풍의 오리베야끼 (0) | 2019.01.28 |
카즈요시 키타무라 (Kazuyoshi Kitamura, 北村和義) - 구타니의 신성 (0) | 2019.01.27 |
류이치 가쿠레자키 (隠崎隆一 ) (0) | 2019.01.26 |
세이 호시노星野聖 - 비젠의 전통을 이어가는 도예가 (0) | 2019.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