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미 우에바 (Kazumi Ueba, 植葉香澄, b1978- )
1978年 京都府京都市にうまれる 교토 출생
2001年 京都市立芸術大学美術学部工芸科 陶磁器専攻卒業 교토시립예술대학 미술학부 도예학과 졸업
2002年 京都市工業試験場陶磁器コース修了 교토시 산업 기술 연구소 도자기코스 수료
2003年 京都府立陶工高等技術専門校図案科 修了 교토 도예고등기술 전문학교 디자인과 졸업
2008年 「パラミタ陶芸大賞展」パラミタミュージアム(四日市・三重) 빠라미타 도예대상전 파라미타박물관 삼중)
2009年 「装飾のちから展」東京国立近代美術館陶芸館 '장식거리부터 전' 도쿄국립근대미술관 도예관
2010年 Take Action Foundationにて奈良美智との共同製作 茨城県陶芸美術館
2011年 京都府文化賞奨励賞
2012年 京都市芸術新人賞
Exhibition Archive.
2017.9.22 fri. - 10.1 sun. 植葉 香澄 展
2016.3.4 fri. - 3.13 sun. 植葉 香澄 展
2013.7.24 wed. - 7.31 wed. 植葉 香澄 展
2011.6.4 sat. - 6.13 mon. 植葉 香澄 展/Kasumi Ueba 陶磁器
2008.4.26 sat. - 5.4 sun. 植葉 香澄 展/Kasumi Ueba 色絵磁器
2007.1.25 thu. - 2.1 thu. 植葉 香澄 展/Kasumi Ueba 陶器
2006.1.31 tue. - 2.9 thu. 植葉香澄 展/Kasumi Ueba 陶磁器
住所:東京都港区六本木 5-17-1 AXIS ビル 3F
가쓰미 우에바 작가와 남편 Derek Larsen
가쓰미 우에바는 어려서부터 할아버지가 기모노에 붓으로 한획 한획 천천히 그림 그리는 것을 보면서 자랐다.
할아버지의 솜씨는 공예가가 보여준 조심성과 최고의 기술이었다.
가쓰미는 17세기 쿄토 도예가들의 작품을 보면서 감탄을 하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에도시대에 활동하던 닌세이 노노무라, 켄잔 오가타 같은 쿄야키 도예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가쓰미가 만드는 작품에도 교야끼의 그림과 overglaze enamel이 사용한다.
가쓰미 우에바는 전통일본식 페턴에 외국의 모티프를 융합한 작품을 만들며 새,토끼, 여우,뱀,용, 그리고 그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메라를 더하고 있다.
그런데 작품의 앞뒤에 동물의 머리를 만들어 키메라을 넘어서는 기이함을 보여준다.
가쓰미가 자주 사용하는 모티프인 키메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복합적인 모습의 괴물이지만 때로는 상상하기 힘든 꿈속의 괴물이나 믿기 힘들게
여러가지 요소가 섞여있는 귀신의 모습으로 대표되기도 한다.
작품에 대하여
가쓰미 우에바의 작품은 마술적인 매력을 보여주는 데, 전통도예의 페턴과 현대도예의 디자인과 색상을 잘 어우러서
매우 특징적인 모습의 일본스타일 ‘키메라 chimera’ 를 보여준다.
카쓰미는 작품을 만들때 스케치를 하거나 색상에 대한 칼라링 준비를 하지 않고 바로 만들기 시작하는 데, 대신 모든 정신을 집중해서 한 번에 작품을 완성한다.
이런 이유로 한 번 작업을 시작하면 이틀 이상 잠을자지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것은 마치 고대의 원시인이 매우 예리한 센스가 있는 것과 유사한 것이다.
그가 창작하는 작품은 끊어지지않고 연속성있는 페턴인데, 이것이 주술과 같은 힘을 갖는 것은 고대의 항아리를 감싸던 조몬 스타일 로프와 유사성을 갖기때문이다.
남편 데릭 라슨 역시 매우 깨끗한 영혼의 소유자로, 데릭은 인공적인 요소가 전혀없는 완전히 자연적이고 순수한 작품을 만든다.
그래서 두 사람의 작품은 매우 대조적인데, 두 사람이 콜라보로 작품을 만들기도 하고, 전시회를 하기도 한다.
작품만들기
가쓰미는 손이나 물레로 성형을 하고, 청자토나 백토를 사용하고, 건조 후 조각한다.
때로는 백토슬립을 사용하기도 하고, 많은 경우 투명유나 장석유를 사용한다.
작품에 따라 개스가마에서 소성하지만, 점차 남편 데릭 라슨(Derek Larson)이 운용하는 아나가마에서 소성한다.
장작으로 소성하는 경우 주된 불지피기가 끝나면, 쿄토의 이로에유약을 사용하는 전통방식에 따른다.
색상과 디자인에 따라 몇 번을 소성하는 것을 반복하게 되고, 보통 3-4회 소성한 후 마지막은 금채를 칠한 후 800도에서 마무리한다.
작품소개
백자접시, d18.1cm x h6cm, [700만원, sold 11/22/2017, Gallery Utsuwakan, Japan]
접시의 바닥에는 복숭아가 조각되어 있고, 그 위에 두 마리의 나비를 조각한 후 채색했다.
바닥에도 복숭아를 조각하고 나비 한마리가 추가되었다.
bowl, h9.4xw14.2cm, [120만원], sold on Feb. 2017
insect purse, w24.1 x h16.5cm [130만원] 온갖 벌레가 뒤덮여 있는 가방, 손잡이는 뱀인지 지렁이인지~~~
chimera, 키메라 - 키메라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괴물
Chimera aya skura ball, h37.8cm, [380만원], Sold. Oct. 2017
‘Pine Turtle Chawan’, d15cm
Water jar, h27.8cm - 우에바와 그의 남편 데릭이 콜라보라 만든 작품 데릭이 쉬가라키 동아리를 만들고, 카쓰미는 어울리는 뚜껑을 만든다.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작품이다.
terrapin(자라) with sakura decoration chawan
색화 금은채울프향합 ¥40,000 税抜
色絵金彩竹葉に三足虎茶碗 색화 금채죽엽에 삼족호공 ¥80,000(税抜 )
色絵鳥遊光琳菊中鉢 색화조유광림국중발 ¥70,000(税抜)
亀文軍配形手塩皿 구문군배형수염 접시 口径10.2×7.0cm×高さ2.7cm / 高台5.1×3.6cm 販売価格 : 18,000円(内税)
book-shape sake bottle
dokkuri, h9.6cm, [38만원]
박쥐문연적, 높이7cm, 2000 - 보는 방향에 따라 모습이 다른 박쥐가 보인다.
연적, d6.8cm, [22만원]
various dishes
'일본도예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辻 浩喜 히로키 쯔지 Hiroki TSUIJI - 백자계의 신데렐라 (0) | 2019.03.06 |
---|---|
山田 和 가쯔 야마다 Kazu Yamada - 전통에서 나오는 현대적 스타일 (0) | 2019.03.06 |
西野美香 미카 니시노 ( Mika Nishino) - 구타니의 현대적 색감 (0) | 2019.02.24 |
松井康成 코세이 마쓰이 Kosei Matsui - 네리아게(연리문) 무형문화재 (0) | 2019.02.18 |
近藤豊 유타카 콘도Yutaka KONDO -사무라이 가문의 현대 분청사기 도예가 (0) | 2019.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