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도예가

清水 一二(しみず いちじ)이쯔지 쉬미즈 (Izuji Shimizu) - 탐바야끼의 현대적인 변신

썬필이 2019. 3. 30. 02:35

珀耀窯 清水 一二(しみず いちじ)
1961年 丹波立杭に生まれる
1980年 三田学園高等学校卒業
1984年 大阪経済大学経営学部卒業
1984年~88丹波、瀬戸、備前にて学ぶ
1989年 日本伝統工芸近畿展入選(91~94、04~にも)
1990年 兵庫県工芸美術展 神戸市長賞受賞
1993年 田部美術館・茶の湯の造形展入選(94、95、03、04、07にも入選)日本陶芸展入選(07、11、13、15、17にも入選)

          兵庫県工芸美術展 神戸新聞社賞受賞第55回 一水会陶芸部展公募展 一水会賞受賞
1994年 淡交ビエンナーレ・茶道美術公募展入選
1995年 現代茶陶展入選(05にも)陶芸ビエンナーレ入選花の陶展 

          嵯峨御流賞受賞日本クラフト展入選ヨーロッパ・ジャパン ウィーク(オーストリア・ザルツブルグ市)にて陶芸実演
1996年 花の陶展 審査員賞受賞(97、98にも同賞)札幌芸術の森クラフト展入選
1999年 国際交流基金巡回展『Japanese Pottery - The Rising Generation from Traditional Japanese Kilns』展に出品
2000年 現代茶陶展 TOKI織部銀賞受賞益子陶芸展入選(02、04、08にも)
2001年 世界工芸コンペティション・金沢入選アメリカ・ワシントン州・ワラワラ市にてワークショップ開催
2002年 BONSAIの器展(高木盆栽美術館)優秀賞受賞ヴァロリス陶芸ビエンナーレ(フランス)入選国際陶磁器展 美濃 入選
2003年 朝日現代クラフト展 地域招待出品日本伝統工芸展入選(04、05、06、08、09、10、11、12、13、14、15、16にも入選)

          長三賞陶芸展入選(05、07、09、15にも)
2004年 珀耀窯を開窯
2007年「兵庫の陶芸」出品(兵庫陶芸美術館)第19回 日本陶芸展入選(第1部・伝統部門 賞候補)第1回 現在形の陶芸・萩大賞展 準大賞受賞
2008年 第70回 一水会陶芸部展公募展 一水会佳作賞受賞
2009年 第20回 日本陶芸展 茨城県陶芸美術館賞受賞第38回 日本伝統工芸近畿展  滋賀県教育委員会教育長賞受賞第37回 伝統工芸陶芸部会展 

          日本工芸会賞受賞第71回 一水会陶芸部公募展 一水会賞受賞
2010年「ひょうごゆかりの美術家展」出品(兵庫県立美術館・原田の森ギャラリー)第72回 一水会陶芸部公募展 木下記念賞受賞
2011年 神戸ビエンナーレ 2011現代陶芸コンペティション入選奈良・西大寺に大茶盛式の茶碗を奉納
2013年 第1回 陶美展入選(15、16、18にも入選)
2014年 現在形の陶芸・萩大賞展Ⅲ 優秀賞第2回 陶美展 奨励賞アイデンティティとオリジナリティ(兵庫陶芸美術館)現代・陶芸現象(茨城県陶芸美術館)
2015年 TAMBA NOW+(兵庫陶芸美術館)
2016年 現代陶芸・案内(ガイド)(茨城県陶芸美術館)

【個展】
金子真珠画廊(長崎)、大丸・心斎橋(大阪)、大丸・東京
2006年 山陽百貨店(姫路)近鉄・阿倍野(大阪)大丸・東京
2007年 ギャラリー双愛(芦屋)カマクラコーゲイ(鎌倉)
2008年 日本橋高島屋ギャラリー双愛(芦屋)
2009年 日本橋高島屋
2010年 そごう神戸日本橋髙島屋
2011年 池袋西武福井西武高槻西武(大阪)
2012年 広島そごう日本橋髙島屋インテリア・アクア(札幌)
2014年 京都髙島屋日本橋髙島屋
2015年 福岡三越2016ジェイアール名古屋タカシマヤインテリア・アクア(札幌)
2017年 広島福屋

【グループ展】
2010年 池袋西武(小山耕一、吉田幸央、清水一二)
2011年 うつわの現在形-小山耕一・酒井博司・清水一二・吉田幸央-(銀座・和光)やきものの現在・土から成るかたちーPartⅧ(ギャラリーヴォイス、岐阜県多治見市)
2013年 新しいうつわの形-酒井博司・清水一二陶展(岡山天満屋)

【パブリック・コレクション】
山口県立萩美術館・浦上記念館
国際交流基金
京都大覚寺
高木盆栽美術館
茨城県陶芸美術館
兵庫陶芸美術館
ロサンゼルス・カウンティ美術館(アメリカ)
ブルックリン美術館(アメリカ・ニューヨーク)


日本工芸会 正会員
日本陶芸美術協会 幹事
兵庫県工芸美術作家協会 理事

〒669-2135 兵庫県篠山市今田町上立杭393 / TEL/FAX:079-597-2651
E-mail: info@shimizu-ichiji.jp 

清水 一二

쉬미즈의 공방모습


자신의 공방인 하쿠요가마를 2004년 개설했다.
쉬미즈가 만드는 그릇은 슬립을 스프레애한 것 외에도 선홍색에 세심한 금채를 이용해 선을 그린 것이 매우 투박하고
토속적인 전통 탐바야끼를 완전히 뒤바꾸는 현대적인 스타일을 선보인다.
그의 작품은 2003년 이후부터 주류도예계에서 인정받았고, 일본전통공예전등에 출품하여 수상하였고,
다른 지역에서 열리는 일본도예 전시회 등에서도 많은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09년에는 떠오르는 스타로 인정되는 이바라키현의 도자예술박물관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쉬미즈는 기물의 모양과 색상의 아주 섬세한 벨런스가 매우 특이한 작품을 만들고 있다.
특히 짙은 색상의 그릇들은 보았을 때 말로 그 느낌을 표현하기 힘들다. 이런 느낌을 주는 것은 슬립을 뿌리기 때문에, 칠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느낌을 주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뿌린 후 소성을 하고, 다시 그림을 그리고 소성을 한 후, 마지막으로 금채로 선을 그리고 마지막 소성을 하게된다.
쉬미즈는 효고현 탐바에서 태어난 유명한 도예가 중 한 사람이다. 특히 그와 동갑내기인 마사히코 이치노와 필적을 이룰만 하다.
두 사람은 모두 전통 탐바를 기본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의 탐바를 만드는 도예가로 유명하다.
하지만 마사히코 이치노는 90년대 중반부터 전통공예전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지만, 스타일이 완전히 다른 쉬미즈는 2004년 부터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많은 평론가들은 쉬미즈의 작품은 탄바야끼의 미래가 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탐바의 노보리가마

가마속에 틀을 넣고 항아리를 넣어 불이 직접 닿지 않도한다.

 tamba yunomi

근대에 만들어진 탄바(탐바) 그릇, 유약을 사용하지 않는 일본 전통도자기를 그대로 따라 만들었다.
하지만 만드는 흙과 가마 속에서의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물이 많이 달라진다.
이런 탄바야끼를 기본으로 해서 쉬미즈는 현대적인 스타일의 탐바를 디자인해서 만들고 새로운 장식기법도 더해서 만든다.

****************************************************************
작품소개

이즈지 쉬미즈는 슬립의 농도를 적절히 조절해 표면에 뿌려서 바탕색을 만든다.
슬립을 뿌리기 때문에 그 표면을 봤을 때 칠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깊은 느낌을 받게된다. 그리고 그 위에 색상으로 그림을 그리고 금채로 선을 그려 장식한다.
만드는 것은 전통도자기의 대부분을 만들고 다례용품과 화병등을 많이 만든다.

쉬미즈의 슬립을 스프레이를 해서 다양하게 장식한 도자기들 - 탄바야끼를 기반으로 해서 도자기를 만들고 장식하는 데,
현대에는 다양한 방법을 쓰는 데, 쉬미즈는 슬립을 스프레이 해서 색다른 느낌의 바탕색을 만든 후, 장식으로 그림을 그린다.

병의 목부분에만 유약을 칠하고 몸체는 탐바의 흙을 그대로 보여주는 도쿠리




제55회 일본전통공예전, 2008년 마시코 도예전시회

2004년 제5회 마시코 도예전

45회 일본전통공예전

2008 일본도예재단전 수상작

2007 제19회 일본도예전 수상작

 2007 하기도예전 출품

2009 일본전통공예전 긴키전

2008 일본전통공예킨키전 출품 

2009 제20회 일본도예전시회 출품작

 bowl, h8.5 x d20.5cm

sprayed bolw, h9.2 x d24cm,  [76만원]

h9.5cm x d19.5cm, 마치 돌을 깎아서 만든 것 같은 느낌을 준다

 6.8x11  31000

  starred bowl,  h9 x d22.6cm

cherry blossom cup and saucer, [35만원]


vessel, 항아리, h22.5cm x d18cm, 110만원

octagonal dish,  d24.2cm x h3cm

sake cup with blue spray slip, h4.4cm x d6.2cm

  sake cup with sprayed slip with gold stri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