藤野幸子 사치코 후지노(Sachiko FUJINO,1950 ~)
1950 京都府生まれ
1987 中日国際陶芸ビエンナーレ展(同’91 ’93 ’95) 女流陶芸展大賞受賞(’91文部大臣賞)
1989 日本陶芸展入選(同’89 ’91 ’95)/ 国際陶磁器美濃’89
1990 朝日陶芸展シドニー巡回展(’91、’92秀作賞)
1992 京都工芸ビエンナーレ展優秀賞受賞(同’94)/ 日本現代陶彫展’92審査委員長受賞受賞(’94マケット特別賞)
女流作家による現代京都の美術工芸展(京都文化博物館)/ 新・現代造形展(大阪市立美術館)
1994 ニュージーランド・フレッチャーチャレンジ国際陶芸展審査委員賞受賞
1995 個展(阪急百貨店)(同’96)
1997 京都美術工芸選抜展 / 個展(東京・三越本店)
1999 個展(阪神百貨店)(同’03 ’05)/ 個展(京都・ギャラリーマロニエ)
2000 ファエンツァ国際陶芸展出品(イタリア)/ 創工会展京都工芸賞受賞 / WILLIAMSBURG BRIDGES JAPAN(アメリカ・ニューヨーク)
2001 大韓民国世界陶磁ビエンナーレ国際展特別賞受賞
2003 創工会15回展記念展賞受賞 個展(京都・アートスペース感) 現代韓日陶芸展(韓国・ソウル)
2005 京都府所蔵陶磁器展(京都文化博物館)
2006 京都の美術・工芸展─センス・オブ・ウーマン(京都文化博物館)
2007 現代陶芸を知る(滋賀県立陶芸の森美術館、東京・ニューオータニホテル美術館、静岡、フランス・セーブル美術館、アメリカ巡回 ~’12)
架空通信・百花繚乱展(兵庫県立美術館、同’08)/ BREAKING THE MOLD・LEADING JAPANESE WOMEN CERAMISTS(アメリカ・ニューヨーク)
2008 京都工芸美術作家協会展30回記念奨励賞受賞
2009 Celebrating Kyoto: Modem Arts Sister City( アメリカ・ボストン美術館)
2010 個展(京都・ギャラリー揺)
2011 国際交流総合展京都新聞社賞受賞
2012 個展、DESERT BLOOM( アメリカ・サンタフェ)
2014 DESIGNED FOR FLOWERS CONTEMPORARY JAPANESE / CERAMICS (The Walters Art Museum, USA)
35回京都工芸美術作家協会展\作家協会奨励賞(京都府文化芸術会館) Japan in BLACK & WHITE (JOAN B MIRVISS GALLERY, USA)
Tradition on Fire -Contemporary Japanese Ceramics from the Paul and Kathy Bissinger Collection (ASIAN ART MUSEUM, USA)
2015 FIRED EARTH, WOVEN BAMBOO (BOSTON MUSEUM, USA )
2016 京都工芸美術作家協会70周年記念展(京都文化博物館) / COLLAPSE REBIRTH --Sculpture by Fujino Sachiko (JOAN B MIRVISS GALLERY )
2017 NEW FORMS, NEW VOLCES(アメリカ・ニューオリンズ美術館)
2018 Un panorama Japonais tre’s actuel(フランス・GALERIE DU DON)/ Japan Now; Female Masters(カナダ・Gandiner museum)
<コレクション>
京都文化博物館/土岐市/多治見市/ファエンツァ国際陶磁美術館(イタリア)/イチョン国際陶磁
センター(韓国)/エール大学美術館・フロリダ大学ハーン美術館・ミネアポリス美術館・ボストン 美術館(アメリカ)
個展 : 三越(東京)/高島屋(横浜)/阪急・阪神(大阪)/ギャラリーマロニエ・アートスペース感・ギャラリー揺(京都)/Santa FE・NY(アメリカ)
現在 : 京都工芸美術作家協会会員
藤野幸子 作家
사치코 후지노는 처음 학교는 쿄토에 있는 후지카와 디자인학교에서 페션디자인을 공부하고, 첫 직장도 페션과 원단디자이너 로 시작했다.
하지만 1980년대 초반 처음 듣게 된 도예강좌가 그녀를 도예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
흙이라는 소재에서 페션을 찾게 되면서 테즈카야마 기술대학에 등록해서 당시에 선구자적인 도자예술가 아수카 쯔보이의 지도를 받았다.
후지노의 작품을 보면 그녀가 섬유와 디자인 계통으로 일했던 것을 느낄 수 있게 주름이 있고, 마치 옷감이 접혀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단정하게 덮혀진 모양도 있다.
그녀는 이런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슬립을 에어브러스로 뿌리고, 때로는 색상이 있는 유약을 칠하기도 하고, 평범한 장식에 깊이를 주기도 한다.
이런 그녀의 작품은 대부분 전세계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후지노의 작품은 초기에는 매우 과감하고 힘있는 기하학적인 형태를 추구했고, 최근작품들은 유기적인 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작품은 후지노가 어렸을 때 정원에서 꽃이 만발하는 데 잡초가 자라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그곳에는 무질서 보다는 자연의 질서가 존재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연과의 균형과 조각작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평형감각은 유사성이 있다고 후지노는 말한다.
이렇게 후지노의 층층이 쌓여진 형태는 정원의 꽃이 만개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보기
"Woman", 1995
"abandoned space", 1991 H64cm $10,000
interconnection 15-3, 2015 w48cm
interconnection 15-12, 2016 w66cm $11,000 [1300만원]
interconnection 15-4, H48cm $12,000 [1,350만원]
Transformation 14-4, 2014, 12 1/8 x 23 5/8 x 20 inches
'일본도예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酒井美華 사카이 미카(Sakai Mika) (0) | 2019.10.21 |
---|---|
加藤幸造 고조 카토(1935 ~ ) : 일본최고 미노야끼 인간문화재 (0) | 2019.10.21 |
和田守弘 모리히로 와다 (Morihiro WADA, 1944-2008) (0) | 2019.10.19 |
高内秀剛 슈고 다카우치 (Shugo TAKAUCHI 1937-) (0) | 2019.10.19 |
木村森安 모리야수 기무라 ( Moriyasu KIMURA, 1935-현역작가) (0) | 2019.10.18 |